스킵네비게이션

키워드검색
전공 및 교육과정

독서·토론·논술교육

독서토론논술교육 전공은 각 교과 학습과 탐구에 기본이 되는 독서, 토론, 논술의 목적,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심화하여 논의하고 이를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방법을 구안하여 실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언어 기능 영역, 문학, 문법 영역과 관련된 배경학문 이론을 바탕으로 학습자의 사고력을 증진하고 과제의 성격과 목적에 적합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과 전략에 대해 탐구한다. 또한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는데 바탕이 되는 독서, 토론, 논술 교육의 방법을 직접 적용하고 성찰해보는 과정을 통해 사회 통합과 문화의 발전에 기여한다.

전공특전

독서, 토론, 논술 교육 영역의 심화 내용을 고르게 이수할 수 있지만 독서교육전문가 3급 자격을 소지한 사람의 경우 한국독서학회가 발급하는 ‘독서교육전문가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강좌를 이수하고 소정의 자격을 갖출 경우 한국독서학회에 ‘독서교육전문가 2급 자격증’ 발급을 신청할 수 있다(1급 해당 교과목도 개설 예정). 경인교육대학교 언어문화 연구소에서 운영하는 각종 사업이나 교육 활동에 참여하거나 관련 연구활동을 진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독서, 토론, 논술 교육의 최신 이론이나 우수 실천 사례를 소개하는 전공 특강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한다.

전공 교수진 현황

최영환

  • 세부전공읽기교육
  • 관심영역- 읽기 이론 개발: 읽기 과정 분석을 통한 읽기 이론 개발
    -읽기 목표 체계화: 읽기 목표 탐색을 통한 목표 체계화 및 교육과정 설계
    -읽기 전략 및 교재 구성: 읽기 목표에 따른 전략 개발 및 교재 구성
  • 연구실031-470-6215
  • 이메일choi@ginue.ac.kr
저서
  • 국어교육학의 지향
  • 국어교육학 개론
  • 수업모형의 이론과 실제 - 일반: 기적의 한글학습, 기적의 일기쓰기, 아하 한글 만들기, 아하 한글 배우기, 아하 한글 받아쓰기
논문
  • 「훈민정음」(1446)에서 한글 자모 설명을 위한 한자 선정 방식
  • 「훈몽자회」의 한글 지도 방법 연구 국어과 교육에서 재맥락화를 위한 스토리텔링
  • 한국어문화와 한국 문화의 관계 설정

김창원

  • 세부전공문학교육
  • 관심영역문학교육·독서교육 일반, 현대시교육
  • 연구실031-470-6211
  • 이메일cwkim@ginue.ac.kr
저서
  • 국어교육론(삼지원)
  • 문학교육론(한국문화사)
  • 시교육론(박이정)
  • 시교육의 사적 연구(역락)
  • 시교육과 텍스트 해석(서울대출판부)

정혜승

  • 세부전공국어과 교육과정
  • 관심영역교육과정과 평가, 국어 교과서, 문식성 발달과 교육
  • 연구실031-470-6214
  • 이메일metajhs@ginue.ac.kr
저서
  • 국어교육의 이해(공저)
  • 핵심 질문(공역)
  • 학생이 질문하는 즐거운 수업 만들기- 놀이편(공저)
논문
  • 초등학생 학부모의 문식성에 대한 인식과 문식 활동 및 자녀 지원 방식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개념 중심 내용 체계에 대한 비판적 분석
  • 이스라엘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성 분석 연구

정현선

  • 세부전공미디어 교육
  • 관심영역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교사 교육, 부모 교육,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자료 개발
  • 블로그https://hs-jeong.net
  • 연구실032-540-1213
  • 이메일hyeonseon@ginue.ac.kr
저서
  • 온라인 수업의 모든 것(공저)
  •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공저)
  • 시작하겠습니다, 디지털 육아
논문
  • 인공지능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의 오래된 과제와 새로운 과제
  • 비판적 사고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컴퓨팅 사고의 융합
  •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호주 Pearson 출판사의 7-10학년 영어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의 사례를 중심으로
  • 초등 국어 교과서에 반영된 미디어 리터러시 학습 내용에 대한 비판적 고찰 외 다수.

김정자

  • 세부전공작문교육
  • 관심영역쓰기 교육,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
  • 연구실031-470-6213
  • 이메일kjj67@ginue.ac.kr
저서
  •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공저)
논문
  •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쓰기 학습 활동의 특징과 문제점에 대한 연구
  • 초등교사의 읽기 교육에 대한 인식 : '좋은 독자 교사'의 특성을 중심으로
  • 학생들은 자신의 글에 대한 교사의 반응을 어떻게 받아들이는가

심상민

  • 세부전공한국어교육
  • 관심영역KSL 교육과정, 다문화 문식성 교육, 읽기 교육
  • 연구실032-540-1217
  • 이메일simsm@ginue.ac.kr
저서
  • 메트로링구얼리즘-도시의 언어(공역)
논문
  • 개정 한국어 교육과정(KSL)에 대한 비판적 고찰 – 호주 EAL/D 교육과정의 듣기와 말하기 성취 기준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 이주민 대상 호주 영어교육 정책의 현황 및 시사점
  • 한국어교육에서의 읽기 유창성의 구성 요인과 지도 방안에 대한 연구
  • 다중언어 사회에서 읽기 교육의 방향
  • 연구 방법과 연구 주제에 따른 한국어 읽기 연구 분석

이준호

  • 세부전공한국어교육
  • 관심영역-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 방안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의 평가 방안
  • 연구실032-540-1218
  • 이메일juno0505@ginue.ac.kr
저서
  • 재미있는 한국어 4, 5
  • 세종한국어 1, 2, 3, 4
  • 세종한국어회화 1, 2, 3, 4
논문
  • 한국어 화용 능력 평가를 위한 하위 평가 범주의 설정 연구
  • 초등 학습자 대상 한국어(KSL) 진단평가 연구– DLA, WIDA, ELPAC 평가 분석을 바탕으로
보고서
  •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개발 및 교재 인증제 운영 방안 연구

이선영

  • 세부전공화법교육
  • 관심영역교실 토론 교육, 논증적 표현과 이해, 토론 평가, 토론대회 조직과 운영, 협상교육
  • 연구실032-540-1214
  • 이메일leesy@ginue.ac.kr
번역서·저서
  • 수업의 완성- 교실 토론, 논증과 토론, 수업을 살리는 교사화법
논문
  • 온라인 수업 담화에 나타난 교수 실재감 양상 분석
  • 인공지능 시대의 인간 대화의 가치와 기능
  • 학습자의 국어능력 발달에 관한 종단 연구 설계 시론
  • 교실 토론을 위한 토론 형식의 이해와 수업 적용 방안 연구
  • 토론 평가 패러다임 분석에 따른 토론 평가의 방향 고찰
보고서
  • 언어문화 개선을 위한 훈화 자료집
  • 분야별 화법 분석 및 향상 방안 연구

이지영

  • 세부전공문학교육
  • 관심영역스토리텔링, 아동문학연구 및 교육, 서사교육, 그림책 연구 및 제작
  • 연구실032-540-1215
  • 이메일jylee@ginue.ac.kr
저서
  • 스토리텔링과 수업기술
  • 문학교육개론 Ⅰ
논문
  • 독자가 인식한 문학 감동의 의미
  • 대학 미술관 전시와 교육에 작용하는 스토리텔링 탐색
  •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그림책 읽기 방법 연구
  • 아동·청소년기의 독서 정체 이유에 관한 연구

박치범

  • 세부전공국어교육, 문학교육
  • 관심영역문학교육, 현대소설교육, 아동청소년소설, 이야기그림책
  • 연구실031-470-6217
  • 이메일clqja@ginue.ac.kr
논문
  • 대학의 온라인 문학 수업에 관한 교수자의 인식 연구
  •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이야기 그림책 수록에 관한 연구
  • 박목월 메타시 연구
  • 문학 수업과 정서적 지원에 관한 학습자의 인식 연구
  • 박태원 단편 「방란장 주인」연구·문학교육에서의 공감에 관한 연구

전공사무실

전공별 학과 소개 현황으로 전공, 직책, 구분, 구내전화번호 인천)032-5401- 경기)031-4706-에 관한 정보 제공
전공 직책 구분 구내전화번호
인천)032-5401-
경기)031-4706-
이메일
전공사무실 조교 야간제 인천)347 gradu347@ginue.ac.kr
계절제 경기)347

교육과정

각 전공별 교육과정은 대학원요람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대학원요람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