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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및 교육과정

사회과교육

사회과교육 전공에서는 사회과학의 학문적 배경으로 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지식을 학습하고, 연구함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교육, 역사, 지리, 경제, 정치 다섯 분야에서 심화된 지식과 최신 학계에서 대두한 학설에 대한 학습으로 초등학생에 대한 바른 교육을 지향한다.

전공별 교수진 현황

정문성

  • 세부전공사회과교육
  • 관심영역협동학습, 토의토론학습, 다문화교육, 문화예술교육, 수업방법
  • 연구실031-470-6228
  • 이메일msjeong@ginue.ac.kr
저서
  •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교육과학사, 2006)
  • 토의토론수업방법84(교육과학사, 2017)
  • 다문화사회교수방법론(교육과학사, 2016)
  • 초등사회과교육(교육과학사, 2020)
  • 사회과교수학습법(교육과학사, 2008)
논문
  • 수업환경이 자기 주도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 한국과 독일 청소년의 다문화태도에 관한 탐색적 연구
  • 미국 사회과 교과서 한국 관련 내용 비교 분석 연구
  • 문화예술교육 효과성 연구
  • 사회과에서 저출산·고령화 교육의 방향 모색

한진수

  • 세부전공경제학
  • 관심영역경제교육 분야, 금융교육 분야, 경제실험 분야
  • 연구실031-470-6221
  • 이메일jshahn@ginue.ac.kr
저서
  • 돈의 선택(2020, 중앙북스)
  • 미니멀 경제학(2019, 중앙북스)
  • 청소년을 위한 경제학 에세이(2016, 해냄)
  • 경제실험과 경제교육(2016, 교육과학사)
  • 경제학이 필요한 시간(2015, 비즈니스북스)
논문
  • 과점 시장 실험을 이용한 수업(2020)
  • 모바일 모의주식투자 활동의 경제교육 효과(2019)
  • Assessing Economic Knowledge of College Students in Korea(2018)
  • 매몰비용 효과와 대학생의 의사결정(2018)
  • Comparison of Financial Literacy between Korean and U.S. High School Students(2014)

강석화

  • 세부전공조선후기사
  • 관심영역지역사, 사회사, 한국현대사, 역사교육
  • 연구실031-470-6222
  • shkang@ginue.ac.kr
저서
  • 조선후기 함경도와 북방영토의식, 2000, 경세원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역사적 교훈과 의미, 2014,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 두산-자연과 역사가 살아 숨쉬다-, 2019, 동북아역사재단
논문
  • 정약용의 관제개혁안 연구, 한국사론 21, 1989
  • 백두산 정계비와 간도, 한국사연구 95, 1996
  • 조선후기 함경도의 친기위, 한국학보 89, 1997
  • 조선후기 평안도지역 압록강변의 방어체계, 한국문화 34, 2004
  • 조선후기의 북방영토의식, 한국사연구 129, 2005
  • 17,18세기 조선의 청 군사기술 수용, 조선시대사학보 67, 2013

구정화

  • 세부전공사회과교육
  • 관심영역논쟁문제 수업분야, 토론수업 분야, 인권교육 분야, 다문화교육 분야
  • 연구실031-470-6224
  • 이메일flower9@ginue.ac.kr
저서
  • 초등 사회과교육(교육과학사, 2020)
  • 학교 인권교육의 이해와 실천
  •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정민사, 2018)
  • 사회과학연구방법론(박영사, 2020)
  • 청소년을 위한 인권 에세이(해냄, 2015)
  • 청소년을 위한 사회학 에세이(해냄, 2012)
  • 청소년을 위한 사회평등 에세이(해냄, 2020)
논문
  • 공론화를 적용한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방안 -숙의 민주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민주시민교육을 지향하며-
  • 2015 개정 사회과교육과정에 제시된 토의토론법의 과정중심평가 실행방안 논의
  • 인권교육의 의미 재탐색: 최근 제기되는 의문을 중심으로
  • 초등학교 1, 2학년 교과서의 특정 집단 묘사에 대한 인권 관점 분석 -다문화 배경, 신체, 연령, 직업 관련하여-
  • 사회과교육에서 혐오표현 관련 교육에 대한 시론

강선주

  • 세부전공역사교육, 지구사(세계사)
  • 관심영역역사 교육과정, 박물관 교육, 문화유산 교육, 젠더사, 탈식민지 역사이론
  • 연구실031-470-6227
  • 이메일sukang@ginue.ac.kr
저서
  • 역사교육 새로보기 (한울 2015)
  • 소통으로 만드는 역사교육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8)
역서
  • 글로벌 히스토리란 무엇인가(휴머니스트, 2010)
공저
  • 세계는 역사를 어떻게 교육하는가(한울, 2018)
  • Palgrave Handbook of Research in Historical Culture and Education(Palgrave, 2017)
  • Identity, Trauma, Sensitive and Controversial Issues in the Teaching of History(Cambridge Scholars Publishing, 2015)
논문
  • 역사교육과 문화재 교육: 민족을 위한 연합에서 민족의 탈각, 역사와 문화재의 구분으로(역사교육연구, 37, 2020)
  • 다중시각의 역사수업, 개념과 가치 충돌의 해결 방안(역사교육, 154, 2020)
  • 사회변화의 측면에서 본 2015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 역사 영역의 한계와 개선 방향(교원교육, 35(1), 2020)
  • 공공역사와 역사교육: 제도적 역사교육 기관으로서 박물관의 책임과 역사 전시 방향(현대사와 박물관, 3권, 2020)
  • 역사 교육과정 개발 방법: 역사교육 개선의 방향 설정과 역사교육 연구 성화 활용 방안을 중심으로(역사교육. 146, 2018)

설규주

  • 세부전공사회과교육(시민교육)
  • 관심영역인권, 다문화, 정치, 미디어
  • 연구실031-470-6226
  • 이메일qzoos@ginue.ac.kr
저서
  • 시민교육론(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7, 공저)
  •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정민사, 2017, 공저)
  • 청소년을 위한 정치학 에세이(해냄, 2018)
  • 작가가 선정한 오늘의 영화(작가, 2020, 공저)
논문
  • 학교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육원칙 연구(시민교육연구, 2020)
  • 사회통합 프로그램 <한국사회 이해> 과정 수업의 실태와 개선 방향에 대한 기초연구(다문화교육연구, 2019)
  • 사회 교과서 속 다문화 관련 내용 분석 연구(시민교육연구, 2018)
  • 외국인가정 자녀의 학교교육 실태와 개선 방향 모색을 위한 기초 연구(교육연구, 68)
  • 인권친화적 교과서 기술 방안 모색을 위한 <사회> 교과서 분석 연구(시민교육연구, 2016)

김호

  • 세부전공한국사, 역사교육
  • 관심영역조선시대사
  • 연구실032-540-1223
  • 이메일kimho@ginue.ac.kr
저서
  • 正祖의 법(2020,휴머니스트)
  • 100년전 살인사건(2018,휴머니스트)
  • 조선왕실의 의료문화(민속원,2017)
  • 정약용, 조선의 정의를 말하다(2013,책문)외 다수
논문
  • 16세기 지방의 의서 편찬과 患難相恤의 實踐知
  • 16~17세기 조선의 지방 醫局 운영: 경북 영주의 濟民樓를 중심으로
  • 연암 박지원의 刑政論 외 다수

전종한

  • 세부전공인문지리학
  • 관심영역문화지리, 역사지리, 지역지리
  • 연구실032-540-1228
  • 이메일jonghan@ginue.ac.kr
저서
  • 인문지리학의 시선(2015, 사회평론)
  • 세계지리 - 경계에서 권역을 보다(2015, 사회평론) 외 다수
논문
  • 유네스코 '문화다양성' 개념의 함축과 [세계지리]과목에서의 실천 방안(2016, 대한지리학회지)
  • 2015 개정 세계지리 교육과정의 개발 과정과 내용(2015,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택리지]에 나타난 국토지리의 서술 방식과 지리적 논리(2016, 대동문화연구)
  • 중국의 역사지도 편찬에 관한 기초 연구: 역사지리학의 관점(2017, 동북아역사논총) 외 다수

박영석

  • 세부전공사회과교육
  • 관심영역경제교육, 융복합교육, 질적연구법, 사회과평가, 교육과정과 교과서
  • 연구실032-540-1222
  • 이메일yspark@ginue.ac.kr
저서
  • 교사를 위한 융복합교육론 -학교개혁을 이끄는 교사되기- (2019)
  • 4차 산업혁명시대, 교육 (2018)
  • 창의융합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패스트패션 맥락의 융복합교육 (2017)
  • 융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2014)
  • 사회과 교수학습법 (2008)
논문
  • 사회교과서 시민참여학습의 계열성 분석, 시민교육연구, 51(4), 2019
  • 학교경제교육에서 '희소성과 선택' 내용의 계열성 분석, 경제교육연구, 25(3), 2018
  • 4차 산업혁명시대의 사회적 합의와 시민교육의 과제, 시민교육연구, 49(4), 2017
  • 융복합교육에서 관찰평가의 적용사례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12), 2015
  • 경제적 태도의 특정항목중심 CAB 측정방안연구, 경제교육연구, 21(3), 2014

김이재

  • 세부전공빅 지오그래피(지리교육)
  • 관심영역세계지리, 문화지리, 젠더지리, 지리적 상상력, 동남아 지역연구
  • 연구실031-470-6223
  • 이메일kimeje33@gmail.com
저서
  • Studying PGCE Geography at M Level: Reflection, Research and Writing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Routledge, 2009)
  • 키워드로읽는동아시아 (이매진, 2012)
  • 펑키 동남아: 사랑과 행복의 상징, 두리안을 찾아가는 힐링 로드 (시공사, 2012)
  • 현대문화지리의이해 (푸른길, 2013)
  • 치열하게 그리고 우아하게: 운명의 지도를 뛰어넘은 영국 여자들 (위즈덤하우스, 2014)
  • 내가 행복한 곳으로 가라: 운명의 지도를 바꾸는 힘, 지리적 상상력 (샘터, 2015)
  • 위치 감각(한국예술종합학교융합예술센터, 2016)
  • 동남아시아 종교깊게 보기(한아세안센터, 2016)
  • 화혼지정: 결혼문화를 통해 바라본 아세안 (한국교류재단 아세아문화원, 2017)
  • Happy Yummy Journey (Kompas Gramedia, 2018)
논문
  • Does Geography ‘really’ contribute to ESD?: Critical reflections on meta-geographical frameworks in World Geography, 2007, Geographiedidaktische Forschungen, 42, pp. 66-72
  • GenderedSpacesofComputerGames: Revisiting Korean PC-bangs as spatial learning sites, 2009, 新地理, Volume 57, pp. 214-219
  • Tapping Geography's Potential for Synergy with CreativeIn structional Approaches, 2011, Journal of Geography in Highe rEducation, 35(3), pp. 409-423
  • From Pippi Longstocking to global femimist: : incorporating gender and feminist teaching into my geographical life, 2012, International Research in Geographical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1(4), pp. 321-326
  • 어린이 문학 주인공의 젠더 전형성에 대한 비판적 고찰, 2009, 교육논총, 29, pp. 147-168
  • 부티크 다문화주의를 넘어서: 한국 다문화교육에 대한 메타 지리적 성찰, 2010, 다문화교육, 1(2), pp. 63-79
  • 어린이 세계그림지도책의 메타지리적 특성 연구, 2013,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1(2), pp. 1 – 16
  • 스페셜티 커피와 공정여행의 연계: 인도네시아 커피산업과 정책 변화를 중심으로, 2016, 한국사진지리학회지, 26(4) pp. 135-151
  •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의 모색: 인천시 강화군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비판적 성찰, 2017, 한국도시지리학회지, 20(1) pp. 125-141

이동원

  • 세부전공사회과교육
  • 관심영역교육과정과 수업방법, 교과서 개발, 사회과교육사, 초등교육
  • 연구실032-540-1227
  • 이메일youngdw@ginue.ac.kr

심우민

  • 세부전공법학
  • 관심영역기초법학, 법교육, 입법학, IT법학
  • 연구실032-540-1221
  • 이메일legislation21@ginue.ac.kr
저서
  • The Rationality and Justification of Legislation (Springer, 2013)
  • 입법학의 기본관점: 입법논증론의 함의와 응용 (서강대학교출판부, 2014)
  • 포스트휴먼 시대를 달리는 자율주행자동차: 입법전략 (아카넷, 2017)
  • 사회과학자가 보는 4차 산업혁명 (한울아카데미, 2018)
  • 인공지능과 법(박영사, 2019)
논문
  • “사물인터넷 개인정보보호의 입법정책”, 「헌법학연구」 제21권 제2호, 2015
  • “인공지능의 발전과 알고리즘의 규제적 속성”, 「법과사회」 제53호, 2016
  • “정보통신융합법의 이행평가와 개선과제”, 「과학기술법연구」 제23집 제1호, 2017
  • “인공지능 시대의 입법학”, 「법학연구」, 제29권 제2호, 2018
  • “인공지능 알고리즘과 법교육: 법교육 발전 방향에 대한 제언”, 「법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2019

전공사무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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