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키워드검색
전공 및 교육과정

박물관 및 미술관교육

박물관 및 미술관 교육 전공은 박물관과 미술관 현장교육에 필요한 심도 있는 지식과 창조적인 연구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박물관과 미술관 교육의 역사와 기본 원리, 우리의 문화유산, 동양과 서양의 미술사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며 이를 바탕으로 박물관과 미술관의 운영방식, 역사적 장소 탐방, 현장학습의 실제, 특수 박물관의 활용 방안 등을 학습한다.

전공별 교수진 현황

강석화

  • 세부전공조선후기사
  • 관심영역지역사, 사회사, 한국현대사, 역사교육, 박물관 현장 교육
  • 연구실031-470-6222
  • 이메일shkang@ginue.ac.kr
저서
  • 조선후기 함경도와 북방영토의식, 2000, 경세원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역사적 교훈과 의미, 2014,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 백두산-자연과 역사가 살아 숨쉬다-, 2019, 동북아역사재단
논문
  • 정약용의 관제개혁안 연구, 한국사론 21, 1989
  • 백두산 정계비와 간도, 한국사연구 95, 1996
  • 조선후기 함경도의 친기위, 한국학보 89, 1997
  • 조선후기 평안도지역 압록강변의 방어체계, 한국문화 34, 2004
  • 조선후기의 북방영토의식, 한국사연구 129, 2005
  • 17,18세기 조선의 청 군사기술 수용, 조선시대사학보 67, 2013

안금희

  • 세부전공미술관교육, 미술사교육, 미술비평교육, 미술 교육과정 및 교수법
  • 관심영역미술관 전시 기획, 미술관 교재 개발, 온라인 기반 교육 컨텐츠 개발
  • 연구실031-470-6275
  • 이메일khahn@ginue.ac.kr
저서
  • 초등학교 미술 3-6학년(안금희 외, 천재교과서), 중학교 미술 1-2(김선아, 안금희 외, 천재교과서), 고등학교 미술(장지성, 안금희 외, 천재교과서)
  • 꿈과 끼를 찾아 떠나는 문화유산여행(강선주, 안금희, 이연희, 송영심, 반경표, 박상혜, 2017)
  • 박물관교육론(안금희 외 번역서, 2015)
논문
  • 참여와 소통을 기반으로 한 전시 연계 교육 프로그램 연구(2019)
  • 사회적 참여 관점에서 되짚어본 미술관 체험 전시 사례 연구(2017) 외 다수
경력
  • 현 한국박물관교육학회 부회장, 한국미술교육학회 부회장

강선주

  • 세부전공역사교육, 지구사(세계사)
  • 관심영역역사 교육과정, 박물관 교육, 문화유산 교육, 젠더사, 탈식민지 역사이론
  • 연구실031-470-6227
  • 이메일sukang@ginue.ac.kr
저서
  • 역사교육 새로보기(한울 2015)
  • 소통으로 만드는 역사교육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8)
  • 역서: 글로벌 히스토리란 무엇인가(휴머니스트, 2010 )
공저
  • 세계는 역사를 어떻게 교육하는가(한울, 2018)
  • Palgrave Handbook of Research in Historical Culture and Education(Palgrave, 2017)
  • Identity, Trauma, Sensitive and Controversial Issues in the Teaching of History(Cambridge Scholars Publishing, 2015)
논문
  • 역사교육과 문화재 교육: 민족을 위한 연합에서 민족의 탈각, 역사와 문화재의 구분으로(역사교육연구, 37, 2020)
  • 다중시각의 역사수업, 개념과 가치 충돌의 해결 방안(역사교육, 154, 2020)
  • 사회변화의 측면에서 본 2015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 역사 영역의 한계와 개선 방향(교원교육, 35(1), 2020)
  • 공공역사와 역사교육: 제도적 역사교육 기관으로서 박물관의 책임과 역사 전시 방향(현대사와 박물관, 3권, 2020)
  • 역사 교육과정 개발 방법: 역사교육 개선의 방향 설정과 역사교육 연구 성화 활용 방안을 중심으로(역사교육. 146, 2018)

김해경

  • 세부전공미술교육
  • 관심영역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개발, 학교 연계 미술관 교육
  • 연구실032-540-1276
  • 이메일kimhk@ginue.ac.kr
저서
  • 미술관 교육론, 예술기반 연구의 실제, 현대미술교육의 동향
논문
  • 박물관 미술관 교수학습 매체 개발과 활용 방향
  • 드라마 분석을 통한 예비 초등 교사들이 시각적 문해력 향상 방안 연구
  • 미술가 주도 미술 수업의 효과성 연구
  • 미술과 주도 융합인재교육 교수학습 계획안 개발 연구
  • 시각문화미술교육에서 외연과 내포 개념을 통한 이미지 해석력 교육

신명경

  • 관심영역과학교사교육, 비형식과학교육, 자연사박물관교육, 과학교육
  • 연구실032-540-1248
  • 이메일mkshin@ginue.ac.kr
저서
  • 비형식과학학습의 이해 2010 북스힐(김찬종, 신명경, 이선경)
  • 학교과학교육담론 2017, 북스힐(이선경, 신명경)
  • 과학의 인식론과 해석학, 2017, 북스힐(신명경 외4인)
논문
  • 과학관의 전시 패널 글에 반영된 과학의 인식론적 측면 탐색 2011 한국지구과학회지 32권 1호(124-139)
  • 국내 중소 과학관 현황 분석: 과학관의 조직, 운영, 교육을 중심으로 2013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권 2호(359-372)

전공사무실

전공별 학과 소개 현황으로 전공, 직책, 구분, 구내전화번호 인천)032-5401- 경기)031-4706-에 관한 정보 제공
전공 직책 구분 구내전화번호
인천)032-5401-
경기)031-4706-
전공사무실 조교 야간제 인천)220
조교 계절제 경기)220

교육과정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