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키워드검색
전공 및 교육과정

디지털미디어교육 전공

  • 경인교육대학교 미디어리터러시연구소(http://cmlr21.org)와 연계한 국내 및 국제 디지털 미디어 교육 세미나와 워크숍 참여
  • 전공 교수가 주도하는 최신 디지털 미디어 교육 연구, 교육, 정책 프로젝트 참여
  • 국내 디지털 미디어 교육 관련 공공기관 및 기업 연계 최고 전문가 특강 및 간담회 제공
  • 시도교육청 등 디지털 미디어 교육 교사 연수, 학부모 교육, 학생 대상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강사로 참여 기회 부여
  • 전공 교수/강사진과 대학원생이 참여하는 ‘확장현실(metaverse)’ 연구실 운영 (입학 확정 후 접속 링크 주소를 개별 안내)

교육과정

각 전공별 교육과정은 대학원요람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대학원요람 바로가기

전공 교수진 현황

정현선

  • 세부전공미디어 교육
  • 관심영역미디어 리터러시, 멀티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 미디어 교육 교재 개발, 교사 교육, 디지털 페어런팅
저서
  • 온라인 수업의 모든 것(공저)
  •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공저)
  • 시작하겠습니다, 디지털 육아
  • 미디어 교육 선언(공역)
  • 디지털 네이티브 그들은 어떻게 배우는가(공역)
논문
  • 인공지능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의 오래된 과제와 새로운 과제
  • 비판적 사고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컴퓨팅 사고의 융합
  •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호주 Pearson 출판사의 7-10학년 영어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의 사례를 중심으로
  • 초등 국어 교과서에 반영된 미디어 리터러시 학습 내용에 대한 비판적 고찰 외 다수

허경

  • 세부전공데이터통신-전자공학
  • 관심영역AI교육, SW교육, 피지컬컴퓨팅교육, SW융합교육, 데이터과학교육
  • 연구실031)470-6292
  • 이메일khur@ginue.ac.kr
저서
  • 익스플로링 아두이노(감수)
  •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공저)
  • SWEET한 융합 교육(공저)
논문
  •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서 비판적 사고를 위한 정보의 가치 판단 기준과 판단 절차의 알고리즘화에 관한 연구
  • 비판적 사고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컴퓨팅 사고의 융합
  • Curriculum for a Subject using Cloud-based SW to Enhance Untact Education Capabilities of Field Teachers
  • 비전공자를 위한 기초 데이터과학 실습 커리큘럼

손원성

  • 세부전공Human Computer Interaction
  • 관심영역컴퓨터교육, 디자인 사고, AI 교육
  • 연구실032)540-1284
  • 이메일sohnws@ginue.ac.kr
저서
  •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 오렌지3로 인공지능 모델 만들어 활용하기(공저)
  • Teaching AI(공역)
논문
  •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육이 초등학생의 학습 몰입과 프로그래밍 능력에 미치는 효과
  • 블록기반 프로그래밍 코드의 수준 및 취약수준 측정방안
  • 인공지능(AI) 교육 플랫폼을 활용한 SW교육 전략
  • 인공지능 교육 플랫폼 개발을 위한 기능 및 서비스 분석
  • 초등 정보교과 편성의 방향 설계를 위한 델파이 연구
  • 초등 정보 교과 신설에 대한 교사인식 연구
  • 초등 학부모의 SW 사교육 참여 동기 분석

김종민

  • 세부전공측정, 평가, 통계 및 연구방법
  • 관심영역사회 네트워크 이론 및 분석, 다층모형, 빅데이터 분석, 인과추론
  • 연구실031)470-6379
  • 이메일educpa@ginue.ac.kr
저서
  • Social Network Theory and Education Change(공저)
  • Assessing Teacher Quality(공저)
논문
  • Relationships among Teachers’ Formal and Informal Positions and their Incoming Student Composition
  • Instructional Advice and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in Elementary Schools: Exploring Tie formation as a Building Block in Social Capital Development
  • An Exploratory Analysis of Formal School Leaders’ Positioning in Instructional Advice and Information Networks in Elementary Schools
  • A New ICT Literacy Test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in Republic of Korea
  • Examining a causal effect of Gyeonggi innovation schools in Korea
  • 사회선택 통계모형의 방법론적 특성과 p2와 p*모형을 활용한 남자고등학생의 영어도움 네트워크 분석
  • 다층모형을 활용한 초·중학생 ICT 리터러시 수준 영향요인의 공통점과 차이점 분석
  • 초등교원의 종단 조언네트워크 결측자료 분석방법 비교:비임의결측 시 다중대체를 중심으로

심우민

  • 세부전공IT법학
  • 관심영역IT 법제, 미디어 법제, 법철학 및 법사회학
  • 연구실032)540-1221
  • 이메일legislation21@ginue.ac.kr
저서
  • The Rationality and Justification of Legislation(공저)
  • 입법학의 기본관점
  • 디지털 뉴스미디어 정책(공저)
  • 인공지능과 법(공저)
  • SWEET한 융합교육(공저)
  • 온라인 수업의 모든 것(공저)
논문
  • ICT 법체계 개선에 관한 입법학적 검토
  • 인공지능의 발전과 알고리즘의 규제적 속성
  • 인공지능과 법패러다임 변화 가능성
  • 인공지능 시대의 입법학
  • 데이터사이언스와 입법실무
  • 20대 국회 정보통신 입법 동향 분석
  • EU의 뉴스 저작물 보호 입법

이지영

  • 세부전공서사 교육
  • 관심영역스토리텔링, 아동문학연구 및 교육, 서사교육, 미디어 리터러시, 그림책 연구 및 제작
  • 연구실032)540-1215
  • 이메일jylee@ginue.ac.kr
저서
  • 스토리텔링과 수업기술(공저)
  • SWEET한 융합교육(공저)
  • 국어과 창의·인성 교육(공저)
논문
  • 대학 미술과 전시와 교육에 작용하는 스토리텔링 탐색(공저)
  • 평생학습사회와 문식성 교육의 방향
  • 동화를 활용한 공간 구성과 콘텐츠 개발 방향
  • 노년 그림책의 가능성에 대한 시론
  • 환상동화의 재미 연구

오창근

  • 세부전공미디어아트
  • 관심영역디지털 아트, 예술 로봇, 예술&공학 융합, 영상 디자인, 색채 디자인
저서
  • 이토록 다채로운 컬러의 안목(공저)
  • 다빈치 리졸브 영상편집(예정)
논문
  • Dgital Art & Media Literacy ?on the Exhibition in GINUESIUM and Collaboration with Community Media Center Incheon
  • 기계와 로봇을 위한 안무의 유형과 방법
  • From Mechanical Metamorphosis to Empathic Interaction: A Historical Overview of Robotic Creatures
전시
  • 개인전 5회, 기획 초대전 100여회 참가
작품 소장
  •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국립현대미술관 어린이미술관
  • 인천 벧엘교회
  • Gallery The Columns
  • 독일 DuMont 출판사
  • PTC GmbH

전공사무실

전공별 학과 소개 현황으로 전공, 직책, 구분, 구내전화번호 인천)032-5401- 경기)031-4706-에 관한 정보 제공
전공 직책 구분 구내전화번호
인천)032-5401-
경기)031-4706-
이메일
전공사무실 조교 야간제 인천)347 gradu347@ginue.ac.kr
계절제 경기)347

전공 특전

  • 경인교육대학교 미디어리터러시연구소(http://cmlr21.org)와 연계한 국내 및 국제 디지털 미디어 교육 세미나와 워크숍 참여
  • 전공 교수가 주도하는 최신 디지털 미디어 교육 연구, 교육, 정책 프로젝트 참여
  • 인천시청자미디어센터 연계 스마트 미디어 교육 제공
  • 시도교육청 등 디지털 미디어 교육 교사 연수, 학부모 교육, 학생 대상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강사로 참여 기회 부여

전공 교수진의 최근 주요 활동 및 성과

경인교육대학교 어린이 도서관 온라인 프로그램 ‘읽고 만들고 공유하다’ 개발(정현선, 황은영, 손수민, 이혜성, 정수민, 2020)

[그림 1] ‘읽고 만들고 공유하다’의 웹사이트에 공유된 프로그램 활용 안내 카드뉴스

(출처) https://sites.google.com/ginue.ac.kr/read/

청소년 미디어 이용 실태 및 대상별 정책 대응 방안 연구 1: 초등학생 – 해외사례조사 (정현선, 심우민, 윤지원, 김광희, 최원석,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20)

[그림 2] 미디어 교육 관련 미국, 호주, 핀란드, 영국 등 해외 사례 조사 결과보고서

(출처) https://bit.ly/3xnkQyc

경기도교육연구원의 “기후위기와 교육체제 전환 방향” 연구 참여

[그림 3] “기후위기와 교육체제 전환 방향” (경기도교육연구원, 2020)

(출처) https://bit.ly/3tTNYLg

대외 활동

경인교육대학교 시민교육역량강화사업단,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공동 주최 “어린이 청소년 미디어 이용 실태 및 미디어 리터러시 정책 세미나” 개최 (경인교육대학교 미디어리터러시연구소 주관, 2021.1.29.)

[그림 4] “어린이 청소년 미디어 이용 실태 및 미디어 리터러시 정책 세미나”

(출처) https://youtu.be/WnSKIVBv6ZY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인천시청자미디어센터 공동 주최 국제 웨비나 “디지털 플랫폼 시대, 리터러시, 디지털 역량, 미디어 교육을 다시 생각한다” 기획 및 참여(2020.9.4.)

[그림 5] 국제 웨비나 “디지털 플랫폼 시대, 리터러시, 디지털 역량, 미디어 교육을 다시 생각한다” 발표 장면

(출처) https://bit.ly/3dQICuC

다양한 학술 행사 및 언론 활동

[그림 6]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 개최 ‘바람직한 게임 규제’ 세미나 참여 기사

(출처) https://bit.ly/3aHeUGK

다양한 전문 학회의 이사 활동

[그림 7] 전공 교수가 이사로 활동하고 있는 학회 예시 (출처: 한국아동청소년문학학회

(출처) https://bit.ly/2PlXVCb

관련 연구소: 미디어리터러시연구소

  • 홈페이지 주소: http://cmlr21.org
  • 연구소 소개: 디지털 전환 시대에 부응하는 새로운 미디어 리터러시와 디지털 시민성 연구 및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 2019년 9월 4일에 개설된 연구소로. 인문학, 사회과학, 정보기술공학, 과학 및 예술에 이르는 다학문적 접근을 통해 예비교사들에게 요구되는 융합적 상상력과 학습자의 디지털 문화 이해 및 이를 기반으로 한 학습자 중심 연구와 교육 실천 역량을 기르는 연구와 실천 활동을 수행하고 있음
  • 주요 활동
    • 어린이 청소년 미디어 이용 실태 및 미디어 리터러시 정책 세미나” 개최(웹사이트: https://youtu.be/J1W4DHqFV1k) (2021.1.29.)
    • 청소년 미디어 이용 실태 및 대상별 정책대응방안 연구 1- 초등학생: 해외사례조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20)
    • “읽고 만들고 공유하다: 경인교육대학교 어린이도서관 온라인 콘텐츠” 개발 프로젝트 (웹사이트: https://sites.google.com/ginue.ac.kr/read/
    • “알리Go!” 인천시청자미디어센터 학교미디어교육 Lab 지원 사업(2019)

    관련 보도자료

    경인교대 미디어리터러시연구소와 해외 대학의 MOU 체결

    [그림 8] 경인교육대학교 미디어리터러시연구소와 핀란드 탐페레대학교 정보테크놀로지커뮤니케이션학부 간의 MOU 체결

    (출처) https://bit.ly/3xnyk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