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및 교육과정
유아교육
석사과정
유아교육
유아교육전공은 유아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돕기 위하여 유아교육 및 관련 분야의 이론과 실제를 심층적으로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교육현장과 연계한 실천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교사의 역량을 강화하여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교사 전문가를 양성한다.
중점 교육 영역
-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심화된 전문적 지식과 기술 함양
- 유아교육현장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이를 개선해나가는 연구자로서의 능력과 태도 개발
- 최신 유아교육이론과 동향, 교수법을 탐구하며 미래 지향적인 교사로서의 자질과 역량 강화
전공별 교수진 현황
이경민
- 세부전공유아교육
- 관심영역유아과학교육, 유아수학교육, 교사교육, 부모교육, 교수-학습법, 유초 연계
- 연구실031-470-6323
- 이메일leekm@ginue.ac.kr
저서
- 유아과학교육
- 유아통일교육100선(공저)
- 통합교육과정의 효과적 운영(공저)
- 영유아를 위한 주제별 과학활동 시리즈(공저)
- 유아교사를 위한 교직실무(공저)
- 영유아수학교육(공저)
- 유아진로교육(공저)
- 유아교육개론(공저)
논문
- 유치원 운영의 공공성에 대한 사립유치원 원장의 인식: 경기도 지역을 중심으로(2020)
- 부모교육기반 가정연계 진로교육활동이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2020)
- 과학활동에서 나타난 유치원 교사의 발문과 피드백유형 분석(2019)
- 「투명사회협약」에 대한 사립유치원 원장의 인식 및 요구(2019)
- 공립유치원 교사의 수업시간외 직무수행 실태 분석(2018)
- 협동적 수학활동을 통한 바깥놀이가 유아의 수학개념과 친사회적 향동에 미치는 영향(2017)
- 유·초 연계 북버디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2학년 아동의 친사회성과 읽기태도에 미치는 영향(2015) 외 다수
장영숙
- 세부전공유아교육
- 관심영역유아발달, 창의성 교육, 교사교육, 부모교육
- 연구실032-540-1311
- 이메일yjang@ginue.ac.kr
저서
- 유아교육개론(공저)
- 발달에 적합한 실제: 유아교육과정과 발달(저역서)
- 구성주의유아교육과정(저역서)
- 미국의유아교육과보호정책및제도(공저)
- 영국의유아교육과보호정책및제도(공저)
- OECD국가들의유아교육과보호정책동향(공저)
논문
- 유치원 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창의적 교수행동의 관계에서 행복플로리시의 매개효과(2020)
- 유치원 교사의 행복플로리시, 셀프리더십 및 임파워먼트 간의 구조적 관계(2019)
- 유아의 놀이성, 또래유능성, 유치원 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2018)
- 유치원 교사의 행복감, 직무만족, 교사효능감 및 교수몰입 간의 구조적 관계(2017)
- 유치원 교사의 임파워먼트,직무만족, 교사리더십 및 교직헌신 간의 인과관계(2015)
- 유치원 기관유형별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창의적 역할수행의 관계(2014)
- 공립과 사립 유치원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가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 비교(2012)
- 유아의 정서지능과 영재성의 성별 차이 및 관계 분석(2010)
- 공립과 사립 유치원 교사의 내·외재 동기, 자기효능감 및 창의성(2010) 외 다수
최일선
- 세부전공유아교육
- 관심영역유아사회교육, 유아연계교육,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평가, 유아생활지도
- 연구실031-470-6321
- 이메일kidis@ginue.ac.kr
저서
- 유아사회교육(공저)
- 유·초 연계교육 바로 알기(공저)
-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공저)
- 유아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공저)
- 유아교육개론(공저)
- 발달에 적합한 실제(공역)
논문
-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입학 초기 적응활동 분석: 입학 초기 적응활동 교재를 중심으로 (2020)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대한 초등예비교사의 이해, 인식, 실천(2020)
- 누리과정의 효율적 적용을 위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의 요구도 분석(2019)
-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육내용 진술방식 분석: 사회관계영역을 중심으로 (2019)
-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인·적성 진단을 위한 검사도구의 구인타당도 검증(2018)
- 공감교육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배려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2018)
- 유치원 교사의 행복감이 자아탄력성과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2017)
- 유초연계의 일환으로 초등학교 입학준비 및 지원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2016)
-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실행(2014)
- 유치원 교사의 교사 포트폴리오 실행에 대한 탐색(2012) 외 다수
김호
- 세부전공유아 창의성 교육, 유아교수학습방법
- 관심영역어린이와 놀이, 유아 창의성 교육, 학습공동체, 유아교수학습방법
- 연구실031-470-6322
- 이메일hoho@ginue.ac.kr
저서
- 부모들은 모르는 유치원 이야기(공저)
- 매일 놀이해도 괜찮아!(공저)
- SWEET한 융합교육(공저)
- 유아교육개론(공저)
-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공저)
논문
- 유아·놀이 중심 교육을 위한 유치원 학습공동체 참여 이야기에 나타난 경험 이해(2020)
- 유아의 놀이에피소드에 나타난 창의성 탐색(2020)
- 한 유치원 교사의 교육실천 이야기에 나타난 놀이중심교육의 특성(2019)
- 유아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위한 창의성 검사 도구 개발(2019)
- 유치원 교사의 효과적인 수업대화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2018)
- 극놀이 중심의 유아 STEAM 교육활동에 대한 사례연구(2018)
- 유아 마음이론 발달을 위한 교육활동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2017)
- 유치원 교사의 창의적 수업 능력에 대한 중요도 인식 및 실행 정도(2016)
- 유아교사의 수업화법 능력 평가 도구 개발(2015)
-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따른 창의성의 변화 비교(2015) 외 다수
이은영
- 세부전공유아교육
- 관심영역유아미술교육, 유아수학교육
- 연구실032-540-1322
- 이메일eylee@ginue.ac.kr
저서
- 영유아수학교육(공저)
- 보육교사인성론(공저)
- 유아교육개론(공저)
논문
- 유아·놀이 중심 미술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반성적 성찰 및 인식(2020)
- 반응중심이론에 기초한 유아 현대미술 감상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2020)
- 유아 미술감상교육을 위한 교수매체로서 구글 아트 앤 컬쳐의 교육적 가치 및 과제(2019)
-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한 자신의 문화자본, 미술감상능력, 미술교수효능감 수준 및 관계(2018)
- 설치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영향(2017)
- 미적체험을 강조한 유아 통합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2016)
-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역량과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2015)
- 사고력 중심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2013)
- 수학적 어휘 사용을 강조한 그림책 관련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과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2012)
- 수학적 의사소통과 표상을 강조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2011) 외 다수
전공사무실
전공 | 직책 | 구분 | 구내전화번호 인천)032-5401- 경기)031-4706- |
---|---|---|---|
전공사무실 | 조교 | 야간제 | 인천)357 |
조교 | 계절제 | 경기)3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