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키워드검색
전공 및 교육과정

전공 졸업 시 특전

  • 특수교육전공(자격과정): 특수학교(초등) 정교사 2급 또는 1급 취득 가능
  • ※ 특수교육전공(비자격과정): 교원자격증을 발급하지 않음

전공 중점 교육 영역

특수교육전공은 다양한 능력과 개성을 지닌 모든 아동을 전문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이론과 실제의 균형을 갖춘 통합교육 및 특수교육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함

전공 중점 교육 영역 안내 정보 제공
집중 지도 내용(Target Knowledge) 집중 육성 역량(Target Capabilities)
  • 특수교육 일반
  • 장애 이해, 장애 인식, 관련 교육방법
  • 장애학생 통합교육 이론 및 방법
  • 학습장애, 학습부진, 기초학력미달
  • 정서.행동 문제 개입
  • 증거-기반 교수 방법
  • 특수아 상담 및 생활지도
  • 특수교육 연구방법
  • ADHD, 정서.행동 문제 대처 능력
  • 난독, 난산, 난서 등 기초학습기능 지도 능력
  • 장애 및 위험군 선별 및 평가 능력
  • 통합학급 내 교과 지도방법, 관련 교수-학습 자료 개발
  •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 특수교육 연구 수행능력

세부 교육과정은 홈페이지 “전공 및 교육과정”의 특수교육 교육과정 참조

전공 주요 활동 및 성과

특수교육전공은 <학습 및 정서·행동연구소>를 중심으로 전공 교수진이 협력하여 다음과 같은 활동들로 통합교육과 특수교육의 이론 및 실제에 기여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 및 지역사회 연계 활동(outreach)을 진행 중임. 이러한 활동에 대학원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하고 있음

  • 장애학생 통합교육
  • 기초학력 부진(난독증, 난산증 등) 지도
  • 긍정적 행동지원(PBS)
  • 특수교육 공학
  • 특수교육 교육과정 등

또한, 대학원 전공생들과 교수진의 공동 연구를 통해 이론과 현장과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 창출에도 힘쓰고 있음
*대학원생–전공 교수진 공동 연구 결과물 예

  • 통합교육용 교과서 보완자료
  • 학습부진학생용 지도서 및 학습서
  • 통학학급 내 특수아를 위한 교과교육프로그램
  • 정서·행동장애 학생 상담 및 지도 프로그램
  • 초·중·고 교과용 도서 장애인식 교육 관련 보완자료 등

기초학력클리닉(BLeSS)은 전공 교수진, 대학원생 및 관련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지역사회 내 난독증 및 정서·행동 영역에서 도움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에게 정확한 진단 및 맞춤형 지도를 통해 지역사회와 연계를 강화하고, 예비교사나 현직교사(대학원생)에게 연수를 제공함으로써 (예비)교사의 전문성 함양에도 힘쓰고 있음

전공 교수진 현황

이대식

  • 세부전공특수교육
  • 관심영역학습장애(난독, 난산) 및 학습부진(기초학력), 통합교육, 교육과정, 교수-학습법
  • 연구실032)540-1305
  • 이메일leeds@ginue.ac.kr
저서
  •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교육: 교수-학습이론과 모형의 조건
  • 학습부진학생의 이해와 지도(공저)
  •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공저)
  • 통합교육의 실제(공저)
  • 직접교수법에 따른 효과적인 수학 수업(공역)
  • 모든 수준의 학생들을 위한 수업설계 및 교재개발의 원리(공역)
  • 학업성공을 위한 학습전략(공역)
  • 영어읽기 학습부진 직접교수법(역)
논문
  • 학습어려움,어떻게이해하고대처할것인가?:국내학습장애교육발전을위한과제와방향(2019)
  • 학습부진학생지원체제에대한경기지역초등교사들의의견(2019)
  • 학습부진학생지원실태에관한초등교사들의인식(2018)
  • 학습부진관련현행법과국회발의중인법안분석(2017)
  • 개별화교육계획(IEP)의현장적합성강화방안(2017)
  • 맞춤형교수(differentiatedinstruction)에서의'맞추는것'의 본질과 성격(2016)
  • 한국통합교육정책의효과와개선방안에대한교사,학교관리자,학부모인식비교(2016)
  • Efficacy of Music Therapy and Bibliotherapy as Interventions in the Treatment of Children
    With EBD:Aliterature Review(2016) 외 다수

김수연

  • 세부전공특수교육
  • 관심영역장애학생 통합교육, 통합놀이지도, 지적장애, 공동체 학급 운영, 긍정적행동지원
  • 연구실031)470-6225
  • 이메일sooyoun@ginue.ac.kr
저서
  • 통합교육의 이해와 실제; 통합학급에서의 효과적인 교수방법.(공저)
  • 지적장애 정의, 분류 및 지원체계.(공역)
  • 통합교육, 나는 무엇을 해야 합니까? ; 초등 통합교육 실행 매뉴얼. (공저)
논문
  • 일반교육 주도의 학교재구조화 운동과 장애학생 통합교육의 관계 탐색.(2019)
  • 초등 예비교사의 학창시절 장애학생 또래도우미 경험에 관한 분석.(2020)
  • 대한민국 1교시’ 방송소감문에 나타난 초등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2020)
  • 동화에 나타난 비장애형제의 장애형제에 대한 인식.(2017)

이희연

  • 세부전공특수교육
  • 관심영역지적장애아동 정서 및 사회성 발달, 통합교육, 보완대체의사소통(AAC)
  • 연구실032)540-1225
  • 이메일hylee@ginue.ac.kr
저서
  • 지적장애학생의 중등이후교육 대학을 생각하다(공역)
  • 지적장애인 교육: 학교급별 교수전략(2021) (공역)
논문
  • 발달장애학생 대상의 지역사회중심 교수에 관한 단일대상연구 메타분석(2019)
  • 예비교사 대상 한국형 웹기반 보완대체 교육활동 보드 시스템의 사용성 평가(2019)
  • Development and Usability Testing of a Speech-Technology based Face-to-Face Mobile
    Communication Application for People with Hearing Impairments(2017)
  • 일반학교 중도.중복장애 특수학급 교사의 교육 경험 및 지원요구에 대한 질적 연구-인천광역시를
    중심으로(2017)
  • 보완대체의사소통(AAC) 글자판의 단어예측기능에 대한 뇌병변장애인 대상의 사용성 평가(2015)
  • The Effect of Animations on the AAC Symbol Recognition of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2013)
  • The Relationship Between Facial Emotion Identification Abilities and Social Skills for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 A Pilot Study (2011)

신재현

  • 세부전공특수교육
  • 관심영역학습장애 및 학습부진, 특수교육평가(진단,검사), 데이터기반교수(DBI)
  • 연구실031)470-6008
  • 이메일edusjh01@ginue.ac.kr
저서
  • 특수교육의 이해.(공저)
  • 학습장애 및 학습부진 아동의 과학적 평가방법.(공역)
논문
  • 예비교사에 의한 맞춤형 진단과 한글 읽기 프로그램의 체계적 적용 효과: 지역아동센터 내 읽기부진
    아동을 대상으로.(2020)
  • 학습장애 및 학습부진 아동을 위한 집중교수 (Intensive Intervention) 의 재 개념화: 교사에 의한
    증거기반교수의 선정과 교수 수정을 중심으로.(2019)
  • 쓰기학습장애 위험군 선별을 위한 교육과정중심측정 (CBM) 쓰기검사의 타당도: 메타분석을 중심으로.
    (2019)
  • Supporting teachers’ use of data-based instruction to improve students’ early writing skills.
    (2020)
  • Technical adequacy of curriculum-based measures in writing in grades 1–3.(2020)
  • Relations between CBM (oral reading and maze) and reading comprehension on state
    achievement tests: A meta-analysis.
  • investigating the effect of school­wide positive behavioral interventions and supports on
    student learning and behavioral problems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 Early writing intervention: A best evidence synthesis.(2018)
  • Monitoring elementary students’ writing progress using curriculum-based measures: Grade
    and gender differences.(2017)
전공별 학과 소개 현황으로 전공, 직책, 구분, 구내전화번호 인천)032-5401- 경기)031-4706-에 관한 정보 제공
전공 직책 구분 구내전화번호
인천)032-5401-
경기)031-4706-
전공사무실 조교 야간제 인천)370
조교 계절제 경기)370

교육과정

각 전공별 교육과정은 대학원요람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대학원요람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