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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및 교육과정

한국문화예술교육전공

‘한국문화예술교육전공’은 오늘날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매우 강조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을 융합적이면서도 학술적인 측면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개설하였다. 교육학 석사학위와 국가자격증인 문화예술교육사 2급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으며,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을 이미 취득한 경우 문화예술과 관련된 학술적인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기존의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취득과정과는 달리 과학기술학, 인문학, 사회과학 등과 융합한 수업을 지향하고,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종합적으로 이해하여 학습자들이 국제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전공선택 교과를 개설하였으며, 해외 우수인력 확보를 대비하여 전공의 영문명에 ‘K’를 병기하였다. 본교는 이 전공의 원활한 운영을 통해 창조성, 융복합성, 배움의 즐거움을 함양하고, 나아가 한국문화예술교육의 중심에서 문화예술교육의 리더와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 전공 교수진 현황

이동희

  • 세부전공음악학전공
  • 관심영역국악이론, 국악교육, 문화예술교육, 무형유산, 음악교육과정
  • 연구실031-470-6262
  • 이메일saebyuk7@ginue.ac.kr
주요약력
  • 한국문화예술교육전공 주임교수
  • 국가무형유산 종묘제례악 이수자
  • 한국국악교육학회 학술이사
  • 조선일보 칼럼니스트
  • 중등음악 1급 정교사 자격증
  • 문화예술교육사 2급 자격증
논문
  • 한국음악학 학제간 연구 현황의 통시적 분석(2023)
  • 미래 전승을 위한 아리랑 중등교육 점검 및 교육콘텐츠 개발 방안(2022)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arte) 개발 ‘음악(국악) 교과 속 문화예술교육’ 영상콘텐츠의 내용 분석 및 활용 방안(2022)
  • 다문화기반 청소년관현악단 단원들의 상호관념 변화 및 교육효과에 관한 연구: 소리어울청소년관현악단 단원들과의 면담 및 설문조사를 중심으로(2021)
  • 코로나19 이후 예술계 중고등학교의 국악교육 실태 및 방향성 모색(2020)
대표저서

김선형

  • 세부전공동양화전공
  • 관심영역미술교육, 동양화, 문화예술교육
  • 연구실031-470-6274
  • 이메일shkim@ginue.ac.kr
주요약력
  • 대한민국 미술대전 특선
  • 동아미술제 특선
  • 개인전 80여회 등
대표작품

서승미

  • 세부전공대금, 예술철학전공
  • 관심영역국악실기, 국악교육, 문화예술교육, 예술정책, 국악교육컨텐츠개발
  • 연구실031-470-6266
  • 이메일sm116@ginue.ac.kr
주요약력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
  • 경인교육대학교 부총장, 문예센터장
  • 국립국악원 정악단 단원 역임
  • 한국음악교육학회 이사
대표 논문, 공연
  • 베니스 비엔날레, 에딘버러 프린지 페스티벌, 영국문화원, 비엔나문화원, 이탈리아문화원 외 국내외 초청 공연 다수
  • 실기 수업형 플립러닝 운영을 위한 소금 학습 콘텐츠 개발 및 제작에 관한 연구(2024)
  • 우리악기 톺아보기: 소금 소리 ‘나니르’ 손 끝에 물들다.(2017)
  • 학교 교육용 맞춤자료 교원용 교육지침 콘텐츠(2011)
  • e-국악아카데미 온라인 교육콘텐츠 대금 실기 과정: 대바람소리 대금(2010)
대표저서

심상민

  • 세부전공한국어교육전공
  • 관심영역문식성(literacy)교육, 재외동포교육, 한국어 읽기교육, 한국문화교육
  • 연구실032-540-1217
  • 이메일simsm@ginue.ac.kr
주요약력
  • 재외동포청 정책연구심의위원
  • 한국어교육학회 편집위원
  • 한국독서학회 편집위원
  • 국제한국어교육학회 부회장 역임
  • 한국어능력시험(TOPIK) 평가위원 역임
대표논문
  • KOICA 한국어교육 봉사단원 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요구분석 연구(2022)
  • 재외동포 청소년 정체성 진단과 한국어교육 방향성 논고(2020)
  • 다중언어 사회에서 읽기 교육의 방향(2019)
  • 사회통합교육을 위한 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재의 개발 방향 연구-호주의 AMEP사례를 중심으로-(2019)
  • 한국어 문화교육 자료로서의 텍스트 선정에 관한 일고(2014)
대표저역서

김종민

  • 세부전공측정 및 양적연구법전공
  • 관심영역데이터 과학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 연구방법, 교육측정 및 평가, 사회 네트워크 이론 및 분석, 텍스트 마이닝과 자연어 처리, 학교 효과와 다층모형
  • 연구실031-470-6379
  • 이메일educpa@ginue.ac.kr
주요약력
  • 교육학과 학과장
  • 한국교육평가학회 및 한국기업교육학회 이사/편집위원
  • 연세대학교 객원교수
  • 경인교육대학교 입학본부장 역임
  • 한국교육개발원 부연구위원 역임
대표논문
  • Effects of South Korea’s educational welfare priority project on elementary- and middle-school students’ changes in self-esteem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2020)
  • A New ICT Literacy Test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in Republic of Korea(2019)
  •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Formal and Informal Positions and their Classroom Composition(2018)
  • An Exploratory Analysis of Formal School Leaders Positioning in Instructional Advice and Information Networks in Elementary Schools(2012)
  • Instructional Advice and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in Elementary Schools:Exploring Tie formation as a Building Block in Social Capital Development(2012)
대표저서

백준형

  • 세부전공스포츠교육전공
  • 관심영역체육교육, 체육교사교육, 운동학습, 테크놀로지융합체육, 포괄적 학교기반 신체활동증진 프로그램
  • 연구실031-470-6251
  • 이메일junbaek@ginue.ac.kr
주요약력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부원장
  • University of Maine 교수 역임
  • 학교법인 신일학원 이사
  •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총무이사
대표논문
  • 교육전문대학원의 혁신전략에 대한 교수의 인식과 시사점: G 교육전문대학원 사례(2024)
  • 초등학교 기반 포괄적 신체활동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사례연구(2024)
  • 테크놀로지융합 체육수업 도입을 위한 교사양성방안 탐구 및 제언(2023)
  • A bibliometric analysis informed reading list for physical educators(2022)
대표저서

정주연

  • 세부전공음악교육전공
  • 관심영역문화예술교육, 테크놀로지 기반 음악교육, 융합/통합 예술교육, 음악적 자기개념, 세계시민/문화다양성 교육
  • 연구실031-470-6268
  • 이메일jung.jooyeon@ginue.ac.kr
주요약력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주말예술캠퍼스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연구 책임
  • 한국과학창의재단 늘봄학교 프로그램 개발 연구 참여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역임
대표논문
  • 한국 청소년의 음악적 자기개념 프로파일(K-MSCP_Y) 타당화 검증 연구(2023)
  • 세계시민교육 역량 제고를 위한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교과운영 효과 조사 연구: 예비 음악교사의 다문화 교육태도 및 교수효능감을 중심으로(2023)
  • 대중음악밴드 기반 통합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과 참여자의 경험에 관한 연구(2021)
  • The effect of participation in a popular band program on students' musical and extra musical outcomes in Korea(2020)
  • 신규 문화예술교육사의 현장교육경험에 대한 고찰 - 음악분야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중심으로(2019)
대표역서

이보라

  • 세부전공서양화전공
  • 관심영역미술교육, 서양화, 공공미술, 시각언어, 문화예술교육
  • 연구실032-540-1271
  • 이메일boraleeclass@ginue.ac.kr
주요약력
  • 서울시, 아르코, 서울문화재단 등 선정작가 (활동명 ‘보라리’)
  • 서울디지털미술상 대상
  • 파라다이스 아트랩 선정작가
  • 국내외 개인전 12회, 단체전 60회 이상
대표작품

중점 교육 영역

  • 본 전공은 문화예술교육사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강좌를 운영한다. 자격증 과정은 문화예술교육사 중 수요가 가장 높은 대표적인 전공인 국악, 음악, 미술의 3개 분야로 구성하였다. 각 전공에 관계 없이 재학생은 문화예술교육개론, 문화예술교육현장의 이해와 실습을 수강해야 하고, 그 외에 전공별로 국악/음악/미술교육론, 국악/음악/미술교수학습방법, 국악/음악/미술교육프로그램개발을 수강한다. 즉, 각 전공별로 총 5강좌를 수강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데, 이와 관련하여 입학 후 자격증 취득과정 로드맵을 학생 별로 제공하고자 한다.
  • 자격증을 이미 보유한 경우 개설되어 있는 다양한 교과를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다. 개설한 교과는 문화예술교육 관련 필수과목 외에도 과학기술학, 인문학, 사회과학, 한국학 등 문화예술교육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입학 후 자격증 보유자들을 위한 교육과정 로드맵을 제공하고자 한다.
  •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강좌는 주로 한 학기에 한 강좌 단위로 수강을 하여 총 5학기 동안 학습을 하고, 그 외에도 한국어, K-드라마 및 영화, K-POP, 웹툰, 음악사, 무형유산, 기악, 서양화, 동양화, AI, 통계, 장애, 평생교육, 다문화, 영재, 학술적 글쓰기, 스포츠문화, 전통무예, 플립러닝, 문화예술교육세미나 등 다양한 주제의 강좌가 학기마다 유동적으로 개설되므로 학습자가 원하는 강좌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타 전공에 개설된 과목도 최대 9학점까지 자유롭게 수강 가능하다.

전공 특전

  • 입학생들에게는 개인별 로드맵을 설계하여 석사과정 재학 기간 동안 자격증 취득, 석사학위 취득, 박사과정 진학, 유관 기관 취업 지원 등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학교문화예술교육, 사회문화예술교육과 관련한 전반적인 사항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고 상담을 실시하여 각자에 맞는 진로설계를 적극적으로 돕고자 한다.
  • 졸업 시 2급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과 교육학 석사학위를 동시에 취득할 수 있으며, 이는 졸업자들이 국공립 교육시설, 각급 학교, 공공 및 민간영역의 문화예술 전문가, 관리자, 교육자 등으로 활동함과 동시에 문화예술교육 관련 전문 연구인력으로도 발돋움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또한 본교 등의 박사과정으로 진학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전공의 주요 활동 및 성과

  • 본 전공은 경인교육대학교에 설치된 ‘한국문화예술융합교육연구소’와 연계하여 재학생 및 졸업생들에게 다양한 활동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소의 추진방향은 크게 학술연구와 사업의 두 갈래로 양분된다. 전자는 학교문화예술교육, 사회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의 양성 및 연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국제교류 등과 연관된 학술대회, 학술지 편찬, 정책연구 등이며, 후자는 전자의 논의를 바탕으로 하여 문화예술교육의 궁극적 취지와도 결부되는 실제적인 일들을 교육현장과 연계하여 융합적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따라서 연구소에서 추구하는 문화예술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활동을 한국문화예술교육전공과 밀접하게 운용할 계획이다.
  • 본 전공과 연계 운용되는 ‘한국문화예술융합교육연구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2024 주제중심 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예술로 탐구생활‘ 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이 사업은 학생들이 융합적 사고력을 가진 미래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술교육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초·중·고 현장 교사와 예술가가 함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 현장에 창의적인 문화예술교육 제공하고 지역 내 학교-예술가 간 협력적 구조를 마련하고자 설계되었다. 또한 대상 교사와 예술가를 선발하고 관련 워크숍을 진행하는 등 활발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 또한 본 전공의 재학생 및 졸업생은 교내 문예센터(https://edu.ginue.ac.kr/ginuesium/Main.do)와 연계하여 다양한 활동을 추진할 수 있다. 본교에는 공연 및 미술작품 전시가 가능한 복합예술공간 ‘지누e음’과 전시 및 교육활동이 가능한 미술관 ‘지누지음’, 대형 공연장 ‘예지관 대강당’ 등을 운영하고 있어, 전공 소속 학생들이 원할 경우 해당 공간의 활용을 적극 장려하고자 한다. 이는 학생들이 문화예술과 관련한 다양한 활동기회를 확보하고 성과를 시각화하며, 나아가 학교, 지역, 사회 각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예술교육의 실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교육과정

각 전공별 교육과정은 대학원요람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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