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키워드검색
전공 및 교육과정

과학교육

과학교육 분야의 이론에 능통하고, 학습자가 과학 지식과 탐구 방법으로 과학적 문제나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의 지도 역량을 배양함으로써 지식정보화 및 융합과학 시대가 요구하는 우수한 과학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공 교수진 현황

홍석인

  • 세부전공물리학
  • 관심영역아동 물리: 개념 및 실험, 초등과학교과서(국내 및 국외), 영재교육(아동물리 및 아동발명), 개념변화이론, 과학관 물리, STS(STEAM) 물리, 과학 동화, 물리교육공학(컴퓨터활용), 아동 물리를 위한 고급 배경지식(예:구조역학)
  • 연구실031-470-6243
  • 이메일sihong_sm@ginue.ac.kr

여상인

  • 세부전공과학교육, 영재교육
  • 관심영역교사전문성, 대안 개념(오개념),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학영재의 특성
  • 연구실031-470-6245
  • 이메일siyeo@ginue.ac.kr
저서
  • 생활 속의 화학탐구
  • 컴퓨터를 활용한 화학실험
  • 창의성을 키우는 영재 선생님들의 비밀노트
논문
  • 초등 영재담당교원의 영재수업에 대한 신념과 행동, 그리고 잠재적 행동 실천 효과 분석
  • 지구온난화 완화를 위한 행동에 대한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행동 의지와 신념
  • 초등교사의 과학수업 전문성 측정 도구 개발 및 적용
  • 초등과학영재 담당교사의 과학영재수업과 일반과학수업에서의 교수유형 분석
  • 영재교육기관별 초등 과학영재와 과학우수학생의 창의적 성향, 과제집착력 및 과학적 의사소통능력 비교

신영준

  • 세부전공과학교육, 생물교육
  • 관심영역과학교육, 생물교육, 융합교육, 기후변화교육
  • 연구실031-470-6244
  • 이메일yjshin@ginue.ac.kr
저서
  • 4차 산업혁명시대, 교육
  • 야생화 백과사전
논문
  • 2015 개정 교육과정 과학과 교과역량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과 적용 실태 분석
  • 과학관 전시물 연계 동화 활용 스토리텔링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학습정서에 변화를 가져온 요인 분석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기반한 에너지 관련 교수학습 활동 가능성 탐색
  • 고등학교 과학탐구실험 교과서에 기술된 적정 기술 내용 비교 분석

권난주

  • 세부전공과학교육, 물리교육
  • 관심영역개념 학습과 오개념, 인지 갈등, 과제 학습, 생활 과학, 통합과학교육, 체험 학습, 환경 교육, 진로 교육
  • 연구실032-540-1242
  • 이메일njkwon@ginue.ac.kr
저서
  • 초등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 (즐겁고 신나는 과학글쓰기) 과학동시
  • (쉽게 배우는) 물리학 - PHYSICS
논문
  • 체험학습 모형의 고찰을 통한 과학체험학습의 운영에 관한 연구
  • 과학자 되어보기 활동 중심의 초등 저학년용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지역사회와 연계하는 과학 체험활동을 위한 체험장소 및 교육내용에 따른 콘텐츠 개발
  • 과학 영상매체를 활용한 초등 융합형 교수학습 전략 개발 및 적용
  • 학문과 학자가 요구하는 초등학교 수준의 물리분야 기본 개념과 교과와 교사가 인지하고 표현하는 기본 개념의 일치도 연구

임희준

  • 세부전공과학교육, 화학교육
  • 관심영역과학교사교육, 개념 및 개념 변화, 소집단 상호작용, 과학 탐구 및 실험교육
  • 연구실031-470-6247
  • 이메일limhj@ginue.ac.kr
저서
  • 생활 속의 화학탐구
  • 초등 과학 영재아 지도 입문
논문
  •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살펴본 초등학생이 인식하는 과학 학습 참여의 의미
  • 다차원적 관점에서의 참여에 기초한 초등과학 수업 참여의 잠재집단 분석 및 차이 탐색
  • 초등 과학 수업에서 학생주도 인포그래픽 구성 활동의 효과
  • 협동학습 전략에서 소집단 구성 방법의 효과

박재근

  • 세부전공과학교육, 생물교육
  • 관심영역과학과 교육과정, 생물교육, 환경교육
  • 연구실031-470-6246
  • 이메일jkpark@ginue.ac.kr

신명경

  • 세부전공과학교육, 지구과학교육
  • 관심영역과학교사교육, 비형식과학교육, 자연사박물관교육, 과학교육
  • 연구실032-540-1248
  • 이메일mkshin@ginue.ac.kr
저서
  • 비형식과학학습의 이해2010 북스힐 (김찬종, 신명경, 이선경)
  • 학교과학교육담론 2017, 북스힐 (이선경, 신명경)
  • 과학의 인식론과 해석학, 2017, 북스힐(신명경 외4인)
논문
  • 과학관의 전시 패널 글에 반영된 과학의 인식론적 측면 탐색 2011 한국지구과학회지 32권 1호 (124-139)
  • Developing a science simulation program to teach the concept of balance in physics: Its development and application for gifted Korean elementary students of science (2019)
    The Journal of Social Sciences Research 5(5) p.975-984
  • 과학교과 역량의 다면적 이해와 쟁점의 탐색: 일반 핵심역량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2019) 과학교육연구지 43(1) p. 94-118

오필석

  • 세부전공과학교육, 지구과학교육, 과학교사교육, 질적연구
  • 관심영역과학교육, 지구과학교육, 과학교사교육, 질적연구
  • 연구실031-470-6242
  • 이메일philoh@ginue.ac.kr

최선영

  • 세부전공과학교육, 생물교육, 초등과학교육
  • 관심영역초등과학 탐구지도방법, 초등 과학교육에서 창의성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 초등과학 영재교육, 학습양식
  • 연구실032-540-1246
  • 이메일sychoi@ginue.ac.kr
저서
  • 초등과학 교수-학습지도안 작성을 위한 수업컨설팅
논문
  • 초등과학에서 창의적 문제 해결 수업 적용에 따른 학습자 유형에 대한 효과
  • 초등과학에서 융합인재교육 프로젝트 학습이 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 초등과학에서 브레인라이팅 활용 수업이 학생의 실험설계능력과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효과
  • 초등과학 수업에서 절차적 사고과정을 활용한 학습 전략이 컴퓨팅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 초등 과학 수업에 VR 구현 프로그램을 활용한 SW 융합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 초등학교 환경과 에너지 교육을 위한 STEAM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권경필

  • 세부전공과학교육, 물리교육
  • 관심영역물리교육, 물리개념 학습 및 인지갈등, 학생의 광학개념 및 오개념, 과학영재교육
  • 연구실032-540-1247
  • 이메일gpkwon@ginue.ac.kr

이규호

  • 세부전공과학교육, 지구과학교육
  • 관심영역과학교육, 지구과학교육
  • 연구실032-540-1241
  • 이메일ghlee@ginue.ac.kr

박형용

  • 세부전공과학교육, 생물교육
  • 관심영역과학교육, 생물교육
  • 연구실032-540-1245
  • 이메일hypark@ginue.ac.kr

전공사무실

전공별 학과 소개 현황으로 전공, 직책, 구분, 구내전화번호 인천)032-5401- 경기)031-4706-에 관한 정보 제공
전공 직책 구분 구내전화번호
인천)032-5401-
경기)031-4706-
전공사무실 조교 야간제, 계절제 인천)240

교육과정

각 전공별 교육과정은 대학원요람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대학원요람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