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및 교육과정
과학영재교육
석사과정
과학영재교육
과학영재교육 전공은 영재교육기관에서 초·중등과학영재를 지도하는 데 필요한 영재교육 일반 영역과 전문적인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이해 및 영재를 대상으로 하는 학문적 연구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전공별 교수진 현황
여상인
- 세부전공과학교육, 영재교육
- 관심영역교사전문성, 대안 개념(오개념),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학영재의 특성
- 연구실031-470-6245
- 이메일siyeo@ginue.ac.kr
저서
- 생활 속의 화학탐구
- 컴퓨터를 활용한 화학실험
- 창의성을 키우는 영재 선생님들의 비밀노트
논문
- 초등 영재담당교원의 영재수업에 대한 신념과 행동, 그리고 잠재적 행동 실천 효과 분석
- 지구온난화 완화를 위한 행동에 대한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행동 의지와 신념
- 초등교사의 과학수업 전문성 측정 도구 개발 및 적용
- 초등과학영재 담당교사의 과학영재수업과 일반과학수업에서의 교수유형 분석
- 영재교육기관별 초등 과학영재와 과학우수학생의 창의적 성향, 과제집착력 및 과학적 의사소통능력 비교
이재호
- 세부전공컴퓨터교육, SW 영재교육
- 관심영역SW교육, SW 영재교육, AI 영재교육, 지식재산교육, 언플러그드 SW 코딩 교육, 컴퓨팅 사고력 계발
- 연구실031-470-6291
- 이메일jhlee@ginue.ac.kr
저서
- 생활 속 ICT의 발견
- 생활 속 SW 코딩의 발견 1
- 생활 속 SW 코딩의 발견 2
- 컴퓨터랑 코딩해
- 이재호교수의 사고력 코딩
최선영
- 세부전공과학교육, 영재교육, 초등과학, 생물교육
- 관심영역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개발, 과학영재교육 연구방법론, 과학영재교육의 특성 등
- 연구실032-540-1246
- 이메일sychoi@ginue.ac.kr
저서
- 초등과학 교수학습지도안 작성을 위한 수업컨설팅
논문
- 초등 과학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자기조절능력과 사회성의 비교
-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뇌 활용 성향에 따른 과학적 의사소통능력 비교
-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그릿과 학업적 실패냉성 및 심리적 안녕감의 비교
-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메타인지와 과학적 추론 능력 관계 분석
- 초등과학 영재와 일반학생의 성취동기와 과제집착력의 비교
전공사무실
전공 | 직책 | 구분 | 구내전화번호 인천)032-5401- 경기)031-4706- |
---|---|---|---|
전공사무실 | 조교 | 야간제,계절제 | 인천)24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