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키워드검색
전공 및 교육과정

전공 소개

  •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의 초등학교 과정에 해당하는 PYP(Primary Years Program)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이를 학교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데 목적이 있음.
  • IB초등교육전공은 2023년 12월 본부인 IBO(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로부터 기관 인증을 받았으며, 전공생은 석사 및 연구 과정 후에 IB 본부로부터 IBEC(International Baccalaureate Educator Certificate) 자격을 받을 수 있음. ‘IB 초등교육’과정은 크게 두 트랙으로 운영됨. 하나는 연구 과정이고 다른 하나는 석사 학위 과정임. 연구 과정은 2024학년도부터 1년의 과정으로 운영되며,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 4개의 필수 강좌를 이수해야 함. 석사 학위 과정의 경우 연구 과정이 포함되어 있고, 과정을 마치면 자격증과 석사 학위를 받게 됨.

전공 중점 교육 영역

  •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4개 필수 강좌를 1년에 거쳐 이수해야 하며, 이 과정을 포함하여 5학기의 석사 학위 과정을 마치면 석사 학위와 자격증을 함께 취득하게 됨.
  •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강좌는 교육과정 설계(Curriculum design in PYP), 교수·학습(Learning and teaching), 학습과 평가(Learning and assessment in the PYP), 교사 전문적 학습(Professional Learning)이며, 이 강좌들은 우리 대학 교수진과 IBEN(IB Educator Network) 교사가 강의함.
  • 석사 학위 과정의 경우 연구 과정에 포함된 필수 강좌 이외에 통합 교육과정 세미나, 비판적 사고력 교육, 탐구를 위한 질문법, 미술로 탐구하기, 초등 과학 탐구 실험 등 IB의 PYP(Primary Years Program) 과정과 일관된 방식으로 여러 교과 교육에 적용, 확장하는 강좌들을 선택해서 수강할 수 있음.

전공 교수진 소개

안금희

  • 관심영역미술과 교육과정, 미술관 교육, 전시와 교육, 질적연구
  • 연구실031-470-6275
  • 이메일khahn@ginue.ac.kr
저서 및 역서
  • 미술교육과 문화(공저)
  • 박물관교육론(공역)
논문
  • 대학 미술관의 전시 연계 융합 교육 사례 연구
  • 사회적 참여 관점에서 되짚어본 미술관 체험 전시 사례연구
  • 대학 미술관 전시와 교육에 작용하는 스토리텔링 탐색(공저)

정혜승

  • 관심영역국어과 교육과정과 평가, 문식성 발달과 교육, 질문교육
  • 연구실031-470-6214
  • 이메일metajhs@ginue.ac.kr
저서 및 역서
  • 학생이 질문하는 즐거운 수업 만들기(중등활동편)(공저)
  • 핵심질문(Essential Questions)(공역)
논문
  • 한국과 호주 국어과 교육과정의 학생 질문 비교
  • 국어과 교육과정은 어떤 독자를 길러내고자 하는가?: 독자 역할 모델로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 영역 성취기준을 분석한 결과를 중심으로
  • 문식성 교육의 성찰과 실천-학생, 교육과정, 경험, 공간을 중심으로

김종국

  • 관심영역윤리학, 서양철학, 철학교육
  • 연구실031-470-6204
  • 이메일jonggook@ginue.ac.kr
저서 및 역서
  • 논쟁을 통해 본 칸트 실천철학
  • 실천이성비판(공역)
  • 생명윤리(공저)

오필석

  • 관심영역과학교육, 지구과학교육, 과학교사교육, 질적연구
  • 연구실031-470-6242
  • 이메일philoh@ginue.ac.kr
저서 및 역서
  • 초·중·고등학교 과학 교과용 도서(공저)
  • Handbook of abductive cognition(공저)
논문
  • 과학 교육에서 기능 중심의 과학 탐구에 대한 비판적 고찰

온정덕

  • 관심영역교육과정 설계, 통합교육과정, 교실 평가
  • 연구실031-470-6304
  • 이메일jdohn@ginue.ac.kr
저서 및 역서
  • 성취기준의 이해(공저)
  •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공저)
  • 개념기반 교육과정 및 수업(공역)
  • 학습과정으로서의 평가(공역)
논문
  • 학습에서의 성찰 개념 및 교육과정에의 적용 방안 고찰
  •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관계 중심의 생태학적 접근

성민창

  • 관심영역자연어 처리(NLP)
  • 연구실031-470-6335
  • 이메일mcsung@ginue.ac.kr
저서
  • 인공지능 시대, 교사가 만드는 미래학교(공저)
  • Applied Construction Grammar(공저)
논문
  • 예비 초등영어교사의 적응적 전문성 신장을 위한 인공지능 챗봇 교육과정 개발
  • Expansion of verb-argument construction repertoires in L2 English writing

전공 특전

  • 필수과목 4강좌를 이수하면 절차를 거쳐 자격증을 받게 됨.
  • IB의 카테고리1 워크숍 의무 참석이 면제됨.
  • IB공동체의 교육과정 및 수업 자료와 사례 등 최신 자료들에 연구 윤리를 준수하며 접근할 수 있음.
  • 경기도 교육청에서 우리 대학 IB 초등교육 과정 이수를 위한 장학금을 제공함.
  • 경기도 교육청과 대학 연계 IB 전문가(IBEC) 양성을 위한 협력을 강화 중임.

전공사무실

전공별 학과 소개 현황으로 전공, 직책, 구분, 구내전화번호 인천)032-5401- 경기)031-4706-, 이메일에 관한 정보 제공
전공 직책 구분 구내전화번호
인천)032-5401-
경기)031-4706-
이메일
전공사무실 조교 계절제 인천)347 gradu347@ginue.ac.kr

교육과정

각 전공별 교육과정은 대학원요람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대학원요람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