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키워드검색
전공 및 교육과정

생활과학교육전공

생활과학교육 전공에서는 생활과학교육의 학문적 배경인 기술분야와 가정생활분야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실천적 역량을 함양하며. 아날로그적 접근과 디지털을 실천적으로 융합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실천적 문제해결능력과 실천적 교수학습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한다. 또한 교육 방법적 접근에서는 생활과학교육과 인공지능교육, 메이커교육, 생태교육 및 진로교육 등과 학제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생활과학교육의 전문가를 양성한다.

전공 교수진 현황

류청산

  • 세부전공실과교육
  • 관심영역미래학분야, 교육통계분야
  • 연구실032-540-1489
  • 이메일blue@ginue.ac.kr
저서
  • 실과 5,6학년 교과서/지도서(2015개정): 금성출판사
  • (SPSS/PC+를 이용한) 교육현장연구법
  • 꽃과 생활
  • 인류의 미래와 교육
  • 초등 실과 교육학
논문
  • 신구교육과정의 비교 분석과 실과 중심 창의?융합 수업 모형의 탐색
  • 소프트스킬을 이용한 소프트웨어 관련 단원의 평가 및 예측모형 탐색
  • 소프트스킬을 이용한 실과교과 역량의 예측모형 탐색
  • 실학 관련 소프트 스킬의 정량분석
  • 교수지능 관련 소프트 스킬이 교직적성에 미치는 영향

서우석

  • 세부전공진로교육
  • 관심영역교육연구방법론, R을 활용한 데이터 및 텍스트 분석, 생태교육
  • 연구실031-470-6282
  • 이메일sws@ginue.ac.kr
저서
  • 대학생을 위한 진로탐색과 설계
  •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서 및 지도서
  •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서 및 지도서
  • 진로교육과 함께 한 30년, 미래를 향한 발걸음
  • 4차 산업혁명시대, 교육
논문
  • 청소년용 진로장벽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 대학에서의 진로교육 운영에 관한 이슈 탐색: 질적 연구방법을 중심으로
  • 진로전담교사의 직무수행 및 성과에 대한 다차원적 인식 분석
  • 진로중재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장벽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 고등학생의 진로개발역량과 진로교육 경험, 부모지지 및 자기주도 학습의 구조적 관계

이철현

  • 세부전공컴퓨터교육
  • 관심영역인공지능교육, 소프트웨어교육, 융합교육
  • 연구실031-470-6285
  • 이메일leesleek@gin.ac.kr
저서
  • 에듀테크와 학교교육
  • 소프트웨어 교육의 이해와 실제
  • 엔트리와 함께하는 어린이 코딩
  • 놀이로 풀어보는 암호세상 1,2권
  • 게임 중독 힐링 가이드
  • 고등학교 인공지능기초 교과서
논문
  • 플립러닝 기반 맞춤형 모듈식 EPL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온라인 소통플랫폼 적용 효과
  • 2022 실과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정보 영역의 내용 구성과 교과서 개발 전략
  • 인공지능교육을 위한 초등교사 교수역량의 교육요구도 분석
  • 인공지능 시대의 역량에 기초한 실과 정보교육 영역의 내용 체계 탐색
  • 머신러닝 알고리즘 기반 초등예비교사의 실과 비대면 온라인 수업 만족도 예측 요인 탐색

이춘식

  • 세부전공기술교육
  • 관심영역기술철학, 발명교육, 목공예교육
  • 연구실032-540-1282
  • 이메일choonsig@ginue.ac.kr
저서
  • 실과 5,6학년 교과서/지도서(2015개정): 천재교과서 출판사
  •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지도서(2015개정): 천재교과서 출판사
  •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지도서(2015개정): 천재교과서 출판사
  • 메이커 활동을 위한 설계기술(2021년)
논문
  • Exploratory Comparison Study of Technology and Engineering
  • Analysis of the 2022 Revised Technology Curriculum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in South Korea
  • Ontological and Epistemological Reflections on the Philosophy of Invention
  • Reflection on the Social Construction of Technology in the Philosophy of Technology
  • Exploring Technological Determinism in Technology Philosophy
  • Exploring Simondon’s Philosophy of Invention
  • Implications of Kilpatrick's Project Method in Technology Education

이윤정

  • 세부전공의생활교육
  • 관심영역의생활교육분야, 다문화교육분야
  • 연구실031-470-6286
  • 이메일yunjlee@ginue.ac.kr
저서
  • 초등학교 실과 5,6학년 교과서 / 지도서: 천재교과서
논문
  • 지속가능발전목표에 기초한 의생활 분야 교과서 분석 및 지속가능발전교육프로그램 적용 효과
  • 지속가능발전 의생활교육을 위한 2022 개정 실과교육과정 분석 및 학습내용 탐색
  • 2022 개정 교육과정 실과 의생활분야의 교과서 개발 전략
  • 유럽과 중남미 카니발 복식 연구
  • 결혼이주여성의 온라인 생활문화쓰기 수업 사례 연구

송현순

  • 세부전공실과교육
  • 관심영역메이커교육, 실과교육분야, PBL 수업, 질적 연구 방법론
  • 연구실031-470-6287
  • 이메일hssong@ginue.ac.kr
저서
  • 초등학교 실과 5,6학년 교과서 / 지도서: 비상출판사
논문
  • 실과 문제해결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성에 대한 미시발생학적 분석
  • Making 경험에서 나타나는 의미에 대한 들뢰즈의 ‘배움’ 철학 기반 탐색
  • 초등예비교사의 실과 교과서 내용 탐색 과정에서 나타나는 시선 이동 특성 탐구
  • 초등 교사의 프로젝트 수업 경험에 대한 자문화기술지 연구
  • 메이커 기반 비구조화된 문제해결 활동에서 초등학생의 경험의 의미 탐색

김재호

  • 세부전공농업교육, 진로교육
  • 관심영역농업교육분야, 진로교육분야, 직업교육분야
  • 연구실032)540-1287
  • 이메일oldmoon33@ginue.ac.kr
저서
  • 꽃과 생활
  • 선진 패러다임을 위한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 초등학교 실과 5,6학년 교과서 / 지도서
  •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서 / 지도서
  •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서 / 지도서
논문
  • 초등학교 실과 교과서의 식물교육 내용 분석
  • 식물교육이 초등학생의 진로 태도 성숙에 미치는 영향
  •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농업?농촌의 기능 및 가치 반영 방안
  • 초등학생을 위한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
  •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초등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초연구

이영민

  • 세부전공식품영양학
  • 관심영역식생활교육분야, 기능성식품분야
  • 연구실032-540-1285
  • 이메일ymlee@ginue.ac.kr
저서
  • (새로 쓰는)식생활과 건강
  • 변화의 시대 초등교육을 논하다
논문
  • In vitro and in vivo hypoglycemic effects of cyanidine – caffeoyl – phydroxybenzoylsophoroside – 5 - glucoside, an anthocyanin isolated from purple - fleshed potato
  • Agrimonia pilosa Ledeb. ameliorates hyperglycemia and helatic steatosis in ovariectomized rats fed a high-fat diet
  • Effects of Capsicum annuum supplementation on the components of metabolic syndrome: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 Effects of anthocyanin supplementation on blood lipid level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 Health Characteristics, Nutrient Intake, and Associated Risk Factors According to the Metabolic Health and Obesity Status in Korean Adults : Based on the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2015

중점 교육 영역

  • 교육과정은 생활과학교육의 학문적 배경의 강좌와 더불어 메이커교육, 인공지능교육, 진로교육, 생태교육 등의 강좌를 개설하여 이론적, 실천적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구성함
  • 생활과학교육의 현상과 이론에 대한 연구 기회를 제공하여 연구능력을 배양하고 실무전문성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둠
  • 생활과학교육 내용과 관련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실기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초등교사, 방과후교사, 늘봄교사, 돌봄교사들의 전문성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함

교육과정

각 전공별 교육과정은 대학원요람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교육과정 바로가기

전공 특전

  • 생활과학교육의 학문적 배경과 관련한 학회, 또한 교육 연구 방법론과 관련한 학회 등 다양한 학회 활동 지원
  • 전공 교수진과 협력하는 연구 참여 기회 제공
  • 전공 교수진과 협력하는 각종 교육프로그램 개발 참여 기회 제공
  • 전공 교수진과 협력하는 각종 교과서 개발과 교육활동 참여 기회 제공

전공의 주요 활동 및 성과

  • 생활과학교육 관련 학문 교수가 모두 있는 전공으로서 각 학문 분야와 관련한 전문성 향상에 크게 성과를 냄
  • 전공 교수들이 전공 관련 다수의 학회 학회장을 역임하므로서 학문 발전에 기여함
  • 방과후 교사, 지역사회 교육 프로그램 개발자, 체험관련 교육 프로그램 실천가 등을 양성하고 관련 이론과 실천적 역량을 기르는 활동을 함
  • 전공 학위자와 교수와의 지속적인 관계로 대학과 현장 간의 협력이 이루어져 교사로서의 실천 역량과 교수의 연구 역량을 함양하는 성과를 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