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키워드검색
전공 및 교육과정

디지털미디어교육

디지털미디어교육 전공 석사과정은 의사소통, 업무, 학습 환경이 디지털 및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미디어 환경으로 급변함에 따라 변화하는 시대의 사회문화적 맥락과 교육적 요구에 대해 디지털과 비디지털 도구, 콘텐츠, 제도, 공간과 그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권리, 윤리, 역할을 고려하며 대응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이 과정은 디지털 미디어의 사회적 역할과 작동 방식에 대한 비판적 이해 및 디지털 환경에서의 아동 권리 존중 및 옹호를 바탕으로 하여, 창의적이고 참여적 미디어 활용 능력을 통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와 시민성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성을 신장하는 데 목표를둡니다. 이를 위해,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디지털 시민교육, 미디어 법제와 윤리, 미디어 스토리텔링, 미디어 통계와 빅데이터 분석, 디지털 아트, HCI, 컴퓨팅 사고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 교수진이 참여하는 융합적이고 통합적인 교육 및 연구 활동 및 외부 전문가 특강을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디지털미디어교육 전공 박사과정은 석박사 통합과정 과목 및 박사과정 개설 과목을 통해 학술적, 사회적, 정책적 담론의 측면에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와 디지털 시민성 교육 분야에 대해 보다 깊이 있고 수준 높은 학술적 연구를 수행하고 교육 정책 및 교육과정 개발을 주도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길러, 연구자, 정책 전문가, 교육 프로그램 개발 운영 전문가로서 활약할 수 있는 인재를 기릅니다. 무엇보다 연구의 근거를 바탕으로 유초중고 학교 및 대학, 사회교육, 평생교육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실행되는 디지털미디어교육의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의 기획과 운영, 정부, 시도교육청, 디지털 미디어 교육 관련 공공기관, 시민단체 등의 정책 개발과 운영 컨설팅의 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를 위해 박사과정에서는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와 시민성 교육의 최신 이론 및 국내외 연구 성과에 대한 이해와 탐구, 연구 문제를 해결하거나 가설을 입증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 방법론을 심화 수준에서 숙지하여 의미있는 연구를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며, 수집된 자료를 분석할 수 있는 적합한 방법을 습득하고 적용하여 수준 높은 학문적 글쓰기와 발표, 정책 보고서 작성, 대중을 위한 강연과 발표 능력을 갖추도록 지원합니다. 전공 교수진이 주도하거나 참여하는 다양한 연구 프로젝트 및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책임있고 혁신적인 연구 수행 및 수준 높은 교육 기획과 운영 능력을 기르고, 학술지 논문 발표, 보고서 작성에 참여하고 국내 및 해외 학자, 교육자들과 교류하도록 지원합니다.

전공 교수진 현황

정현선

  • 세부전공미디어 교육
  • 관심영역미디어 리터러시, 비판적 리터러시, 디지털 놀이, 부모 미디어 교육, 디지털 플랫폼 환경의 아동 청소년 사생활 및 데이터 권리
주요약력
  • 디지털미디어교육전공 전공주임교수
저서
  • Children, Media and Pandemic Parenting: Family life in uncertain times
  • 국어교육의 이해(개정4판)
  • Th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Media Literacy
  • 시작하겠습니다, 디지털 육아
  • 디지털 네이티브 그들은 어떻게 배우는가

역서
  • 리터러시의 진화(역서) 등 다수
논문
  • 코로나19 위기 상황의 스크린 미디어 기반 원격수업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경험
  • 초중기 청소년의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관점에서 본 국어과 교육과정 매체 영역 분석
  • 학교 미디어교육 정책 추진 과정에 대한 탐색적 연구
  •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교육의 국어과 교육과정적 함의
  • 인공지능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의 오래된 과제와 새로운 과제 등 다수

설규주

  • 세부전공사회과교육(시민교육)전공
  • 관심영역인권, 다문화, 정치, 미디어
  • 연구실031) 470-6226
  • 이메일qzoos@ginue.ac.kr
저서
  • 시민교육론
  •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 청소년을 위한 정치학 에세이
  • 작가가 선정한 오늘의 영화 등 다수

논문
  • 사회과 교육과정 속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내용 분석
  • 학교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육원칙연구
  • 사회통합 프로그램 "한국사회 이해" 과정 수업의 실태와 개선 방향에 대한 기초연구
  • 사회 교과서 속 다문화 관련 내용 분석 연구
  • 외국인가정 자녀의 학교교육 실태와 개선 방향 모색을 위한 기초 연구

심우민

  • 세부전공IT법학
  • 관심영역IT 법제, 미디어 법제, 법철학 및 법사회학
  • 연구실032)540-1221
  • 이메일legislation21@ginue.ac.kr
저서
  • The Rationality and Justification of Legislation(공저)
  • 입법학의 기본관점
  • 디지털 뉴스미디어 정책(공저)
  • 인공지능과 법(공저)
  • SWEET한 융합교육(공저)
  • 온라인 수업의 모든 것(공저)

논문
  • ICT 법체계 개선에 관한 입법학적 검토
  • 인공지능의 발전과 알고리즘의 규제적 속성
  • 인공지능과 법패러다임 변화 가능성
  • 인공지능 시대의 입법학
  • 데이터사이언스와 입법실무
  • 20대 국회 정보통신 입법 동향 분석
  • EU의 뉴스 저작물 보호 입법

김종민

  • 세부전공측정, 평가, 통계 및 연구방법
  • 관심영역사회 네트워크 이론 및 분석, 다층모형, 빅데이터 분석, 인과추론
  • 연구실031)470-6379
  • 이메일educpa@ginue.ac.kr
저서
  • Social Network Theory and Education Change(공저)
  • Assessing Teacher Quality(공저)

논문
  • Relationships among Teachers’ Formal and Informal Positions and their Incoming Student Composition
  • Instructional Advice and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in Elementary Schools: Exploring Tie formation as a Building Block in Social Capital Development
  • An Exploratory Analysis of Formal School Leaders’ Positioning in Instructional Advice and Information Networks in Elementary Schools
  • A New ICT Literacy Test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in Republic of Korea
  • Examining a causal effect of Gyeonggi innovation schools in Korea
  • 사회선택 통계모형의 방법론적 특성과 p2와 p*모형을 활용한 남자고등학생의 영어도움 네트워크 분석
  • 다층모형을 활용한 초·중학생 ICT 리터러시 수준 영향요인의 공통점과 차이점 분석
  • 초등교원의 종단 조언네트워크 결측자료 분석방법 비교:비임의결측 시 다중대체를 중심으로

이지영

  • 세부전공서사 교육
  • 관심영역스토리텔링, 아동문학연구 및 교육, 서사교육, 미디어 리터러시, 그림책 연구 및 제작
  • 연구실032)540-1215
  • 이메일jylee@ginue.ac.kr
저서
  • 스토리텔링과 수업기술(공저)
  • SWEET한 융합교육(공저)
  • 국어과 창의·인성 교육(공저)

논문
  • 대학 미술과 전시와 교육에 작용하는 스토리텔링 탐색(공저)
  • 평생학습사회와 문식성 교육의 방향
  • 동화를 활용한 공간 구성과 콘텐츠 개발 방향
  • 노년 그림책의 가능성에 대한 시론
  • 환상동화의 재미 연구

허경

  • 세부전공데이터통신-전자공학
  • 관심영역AI교육, SW교육, 피지컬컴퓨팅교육, SW융합교육, 데이터과학교육
  • 연구실031)470-6292
  • 이메일khur@ginue.ac.kr
저서
  • 익스플로링 아두이노(감수)
  •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공저)
  • SWEET한 융합 교육(공저)

논문
  •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서 비판적 사고를 위한 정보의 가치 판단 기준과 판단 절차의 알고리즘화에 관한 연구
  • 비판적 사고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컴퓨팅 사고의 융합
  • Curriculum for a Subject using Cloud-based SW to Enhance Untact Education Capabilities of Field Teachers
  • 비전공자를 위한 기초 데이터과학 실습 커리큘럼

손원성

  • 세부전공Human Computer Interaction
  • 관심영역컴퓨터교육, 디자인 사고, AI 교육
  • 연구실032)540-1284
  • 이메일sohnws@ginue.ac.kr
저서
  •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 오렌지3로 인공지능 모델 만들어 활용하기(공저)
  • Teaching AI(공역)

논문
  •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육이 초등학생의 학습 몰입과 프로그래밍 능력에 미치는 효과
  • 블록기반 프로그래밍 코드의 수준 및 취약수준 측정방안
  • 인공지능(AI) 교육 플랫폼을 활용한 SW교육 전략
  • 인공지능 교육 플랫폼 개발을 위한 기능 및 서비스 분석
  • 초등 정보교과 편성의 방향 설계를 위한 델파이 연구
  • 초등 정보 교과 신설에 대한 교사인식 연구
  • 초등 학부모의 SW 사교육 참여 동기 분석

오창근

  • 세부전공미디어아트
  • 관심영역디지털 아트, 예술 로봇, 예술&공학 융합, 영상 디자인, 색채 디자인
저서
  • 이토록 다채로운 컬러의 안목(공저)
  • 다빈치 리졸브 영상편집(예정)

논문
  • Dgital Art & Media Literacy ?on the Exhibition in GINUESIUM and Collaboration with Community Media Center Incheon
  • 기계와 로봇을 위한 안무의 유형과 방법
  • From Mechanical Metamorphosis to Empathic Interaction: A Historical Overview of Robotic Creatures
전시
  • 개인전 5회, 기획 초대전 100여회 참가
작품 소장
  •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국립현대미술관 어린이미술관
  • 인천 벧엘교회
  • Gallery The Columns
  • 독일 DuMont 출판사
  • PTC GmbH

중점 교육 영역

[석사과정]

  • 전공 필수: 디지털미디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전공 교수와 교육 분야 데이터과학 및 인공지능 전공 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
  • 전공 선택: 시민교육과 디지털 미디어 비평, 학교교육과정과 디지털미디어교육, 비판적 리터러시와 미디어 교육, 현대 디지털 기술과 문화의 이해, 소셜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문화, 미디어 법제와 윤리, 인공지능 이해의 기초, 미디어와 스토리텔링, 인간컴퓨터상호작용과 디지털미디어, 디지털 정보와 뉴스 리터러시 프로젝트, 어린이와 청소년의 디지털미디어문화, 영상 언어의 이해와 미디어 제작 실습, 디지털 사회와 정보 격차, 미디어통계와 빅데이터 분석, 메타버스 게임 미디어의 이해, 양적 연구 설계와 실행의 기초, 질적 연구 설계와 실행의 기초 등.
    (* 연구 방법론 과목[양적 연구 설계와 실행의 기초, 질적 연구 설계와 실행의 기초, 미디어 통계와 빅데이터 분석 중 1개 이상을 4학기 이내에 필수 이수해야 함)
  • 박사과정에 개설된 석박사 통합 과목 및 타전공 개설 과목을 규정 내에서 수강 가능
  • 박사과정에 개설된 석박사 통합 과목 수강을 원하는 경우 전공주임교수 또는 담당교수와의 사전 면담 필수

[박사과정]

  • 전공 필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이론적 기반과 최신 연구 동향, 디지털 시민성 교육 연구와 실천의 쟁점과 과제 (2개 과목)
  • 전공 선택: 주전공 과목(디지털·AI 기술과 미디어 법제의 국내외 동향과 쟁점, AI 윤리의 이론적 이해와 실천 과제, 디지털 아동기 시대의 놀이, 학습과 미디어 문화, 디지털 미디어 교육을 위한 교구와 에듀테크 활용 연구,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최신 연구 동향, 디지털 미디어와 참여 문화, 디지털 환경의 부모 미디어 교육, 최신 인공지능 도구의 교육적 활용) 중 3개 과목 이상 선택, 연구방법, 세미나 및 현장 연구 과목(체계적 문헌 연구를 위한 학술 DB와 디지털 도구 및 생성형 AI의 윤리적 활용 방법, 공공 데이터와 빅데이터 활용 자료 분석 및 논문 작성 세미나, 실행 연구와 설계 기반 연구 세미나, 질적 자료 분석을 위한 디지털 도구 활용과 논문 작성 세미나, 비판적 담론 분석과 논문 작성 세미나, 연구계획서 작성과 IRB 준비 및 연구 윤리 세미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와 디지털 시민교육 현장 연구) 중 3개 과목 이상 선택
  • 석사과정에 개설된 석박사 통합 과목 및 타전공 개설 과목을 규정 내에서 수강 가능
  • 논문 연구: 논문 연구 1, 논문 연구 2

교육과정

각 전공별 교육과정은 대학원요람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교육과정 바로가기

전공 특전

  • 다양한 장학금 혜택 및 석사과정의 경우 야간제/계절제 학기 단위 교차 신청 가능
  • 과목 특성에 따라 100% 온라인 수업(실시간 또는 동영상-과제 중심) 지정 운영
  • 일반 강좌의 경우 15주 가운데 5회 대면 수업, 10회 온라인 수업(실시간 또는 동영상-과제 중심) 운영
  • 계절제 대학원의 경우 7회까지 방학 전 사전 수업(온라인 실시간 또는 동영상-과제 중심) 운영 및 실시간 수업 참여가 어려운 경우 수업 공식 LMS를 통한 녹화 영상 제공
  • 계절제 대학원생의 경우 방학 기간 수업을 위한 기숙사 이용 가능
  • 경인교대 인천캠퍼스 대학원 라운지 활용 다양한 특강, 간담회, 모임 지원
  • 교육전문대학원 지원 교수-대학원생 연구 프로젝트에 공동연구원으로 참여 기회
  • 국내 유일의 교육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교육 특화 전공을 통한 전문성 신장과 다양한 네트워크 형성
  • 박사과정 연계 진학 가능 (2024학년도 4월 신설 승인)
  • 미디어리터러시연구소(https://sites.google.com/ginue.ac.kr/medialiteracy/)와 연계한 국내 및 국제 디지털 미디어 교육 세미나와 워크숍 참여
  • 전공 교수진 및 미디어리터러시연구소가 주도하는 최신 디지털 미디어 교육 연구 프로젝트, 어린이/청소년/성인 대상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인천시 인재평생교육진흥원-경인교대 캠퍼스 ‘인천시민대학’ 프로그램 등의 보조연구원 및 보조강사 참여 기회
  • 경기도교육청, 인천시교육청, 시청자미디어재단, 서울여성가족재단, 오픈넷 등 공공기관 및 NGO 단체 등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및 디지털 시민교육 관련 교사 연구 개발 활동, 교사 및 성인 대상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강사, 연구 프로젝트 참여 기회
  • 디지털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분야 학계의 저명 교수, 연구자, 정책 전문가, 미디어 산업 분야 기획자, 개발자 등 전문가 초청 특강(대면 및 온라인 하이브리드로, 재학생 및 졸업생 대상)
  • 전공 커뮤니티 활성화와 정보 공유를 위한 재학생 주도 종강 파티 개최 및 소셜 미디어 계정 운영
    (https://www.instagram.com/dme_ginue/)

전공의 주요 활동 및 성과

  • 인천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미디어리터러시연구소 공동 주최 “디지털 전환 시대, 삶의 힘이 되는 디지털 문해력! 2023 읽걷쓰 X 변화하는 문해력 목요살롱” (2023. 10.5. ~ 10.26.) 운영

  • 인천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 업무협약 체결(2023.9.18.)

  • 경인교육대학교 시민교육역량강화사업단,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공동 주관, 교육부 후원 “2022 학교미디어교육 주간” 행사 개최
    (예: 2022 학교미디어교육 주간 Day 4 미디어 교육 국제 세미나 – Sonia Livingstone 교수(영국 LSE) 초청 대담)

    출처: https://www.youtube.com/live/U_tXeY4y1y4?si=Ij236mJxcqT4fxuq
  • 경인교육대학교 시민교육역량강화사업단,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공동 주최 “어린이 청소년 미디어 이용 실태 및 미디어 리터러시 정책 세미나” 개최 (경인교육대학교 미디어리터러시연구소 주관, 2021.1.29.) (출처: “어린이 청소년 미디어 이용 실태 및 미디어 리터러시 정책 세미나”, https://youtu.be/WnSKIVBv6ZY)

  • 관련 연구소: 미디어리터러시연구소 (https://sites.google.com/ginue.ac.kr/medialiteracy/)


    - 연구소 소개:
    디지털 전환 시대에 부응하는 새로운 미디어 리터러시와 디지털 시민성 연구 및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 2019년 9월 4일에 개설된 연구소로. 인문학, 사회과학, 정보기술공학, 과학 및 예술에 이르는 다학문적 접근을 통해 예비교사들에게 요구되는 융합적 상상력과 학습자의 디지털 문화 이해 및 이를 기반으로 한 학습자 중심 연구와 교육 실천 역량을 기르는 연구와 실천 활동을 수행하고 있음


    - 주요 활동:

    • “유아의 디지털 미디어 경험 분석 연구” (시청자미디어재단, 2024) [전공 재학생 연구 참여]
    • “어린이, 키즈테크 산업과 메타버스: 디지털 자본주의 속 글로벌 아동기에 관한 연구” (캐나다 인문사회과학연구재단 SSHRC, 2022-2025) [국제 공동연구, 전공 재학생 연구 참여]
    • “호주와 한국 어린이들이 함께 하는 미래 기술 구상하기” (Australia-Korea Foundation & ARC Centre of Excellence for the Digital Child, 2023-2024) [국제 공동연구, 전공 재학생 연구 참여]
    •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초등학교 어린이의 가정 내 디지털 미디어 이용과 부모의 양육에 대한 국제 병렬 연구” (호주 ARC Centre of Excellence for the Digital Child, 2021-2023) [국제 병렬 연구]
    • “(가칭) 충북학교미디어교육센터 미디어 체험, 전시 공간 기획 및 운영 프로그램 개발” (충청북도교육청 교육정보연구원, 2021)
    • “어린이 청소년 미디어 이용 실태 및 미디어 리터러시 정책 세미나” 개최(웹사이트: https://youtu.be/J1W4DHqFV1k) (2021.1.29.)
    • “부모 미디어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소셜 리빙랩 운영 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경인교대 미디어리터러시연구소 협동 연구, 2021)
    • “청소년 미디어 이용 실태 및 대상별 정책대응방안 연구 1- 초등학생: 해외사례조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경인교대 미디어리터러시연구소 협동 연구, 2020)
    • “읽고 만들고 공유하다: 경인교육대학교 어린이도서관 온라인 콘텐츠” 개발 프로젝트 (웹사이트: https://sites.google.com/ginue.ac.kr/read/), (2020)
    • “알리Go!” 인천시청자미디어센터 학교미디어교육 Lab 지원 사업(2019)